관리 메뉴

햇살과산책

TVN 어쩌다 어른 최진기 인문학 강좌 장승업의 잘못된 인용 본문

영상 속으로/화제집중

TVN 어쩌다 어른 최진기 인문학 강좌 장승업의 잘못된 인용

햇살과산책 2016. 6. 8. 10:54
반응형

인문학은 답이 정해진것이 아니기에 폭이 매우 넓습니다. 그렇기에 나와 의견이 확연히 다르더라도 일리가 있는 이야기라면 한번쯤은 깊이있게 생각을 해보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열려있는 자세가 지금처럼 지식이 쉽고 넓게 전파될수 있는 환경에서는 더더욱 필요해진 부분이 아닐까 생각해보게됩니다. 


최진기 강사는 상당히 박식하지만 과거이력을 보면 고생도 많이했기에 분명 섣부르지 않을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축구선수들을 보면 청소년 레벨에서 집안형편 어려워도 천재소릴 들으며 매우 전도유망한 선수들을 볼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성인무대에 데뷔하면 동년배들과 경쟁하던것과는 급이 다른곳에서 그저그런 선수로 묻히는 경우도 많습니다. 


개인적인 이유도 있겠지만 타고난게 본인만 못하더라도 많은시간의 경험과 성실함으로 더 높은 경지로 올라간 케이스도 많기 때문.. 성실함은 당연하다하더라도 많은 경험은 쉽게말해 내공이라고 하는 부분은 재기넘치는 부분이 많다 하더라도 오랜시간 공들여 공부한 사람의 내공을 단시간에 따라갈수 없는 심연이 있습니다. 그래서 항상 겸손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최진기 강사의 TV 인문학 강연인 어쩌다어른에서 미술강좌가 있었습니다. 매우 호쾌하고 일관성 있는 즉 자신감있는 강연이었는데 예술분야의 가장 장점은 넓은 스펙트럼을 받아들이고 다양성에 기반하기에 정답이 없는것인데다 인문학 강연이기에 지나치게 확신에 찬 모습이 조금 거스르긴 했지만(개인생각이지만 자신감 넘쳐야 믿음을 받는 중고생을 많이 상대했던 강사출신이었기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미술에 대한 문외한이라면 유익하게 다가올수있는 내용이었습니다.


하지만 중대한 결함이 있었습니다. 친일 미술의 대표자로 내세운 김은호와 김기창의 아주 극명한 비교의 대상으로 내세운 장승업의 그림들이 실제로는 장승업의 작품이 아니었던 것으로 이날 강연의 정점에 있던 부분이 무너지는 대목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김은호와 김기창에대해 그리 호감가는 화풍이 아니고 친일파라면 급흥분되는 부분이긴하지만 작품외적인 부분을 극대화시켜 작품 자체를 한정짓는 것은 조심스러워야합니다. 쉽게말해 그림은 그림일뿐....그림은 시대의 총체적 부산물일 가능성이 높지 당대를 끌고가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기에(개인생각)..  물론 방송의 특성상 시간의 제약이라는 한계가 있기에 자칫 잘못하면 내것을 정당화시키기위해 남을 깍아내리는 방법이 될수있기때문...


선명한 대비는 설득력을 얻기위해 좋은 방법이지만 전체적으로 들여다보면서 해당 분야 전문가의 고증이 필요했던 부분인데 결과적으로 설익은 지식의 합리화 과정같아 안타까우면서 씁슬하네요... 그의 틀안에서 이야기를 풀어가는 방식은 공감을 많이 받았지만 전체적으로 믿음이 깨지는 매우 기본적이고 치명적인 오류가 있었기에 어떤 식이던 명백히 잘못된 인용에 대한 해명은 있어야할듯.. 좋은 의미로 시작한 것이어도 고증은 철저하게.. 미처 챙기지못한 오류는 솔직하게 인정하는..



최진기 강의에대한 미술전문가의 반응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