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햇살과산책

DVD의 장점과 한계 - 홈비디오 보관에 대하여 1 본문

초보의 영상활용/보관 및 활용

DVD의 장점과 한계 - 홈비디오 보관에 대하여 1

햇살과산책 2007. 6. 13. 14:40
반응형

홈비디오를 만드시는 분들은 촬영을 지속하다 보면 보관이라는 문제에 부딪칩니다.
가장 많은것이 아이를 낳고 시작하는 성장비디오가 제일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요즘은 UCC동영상에 대한 많은 관심으로 캠코더의 보급률이 높아졌고 오래전부터 캠코더를 사용해보신 분이라면 가정용 캠코더는 전반적으로 가격이 많이 내려갔다는 것을 아실것입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DV급(6미리,DVD,하드디스크형,기타) 저장매체의 특징을 간략히 말씀드리면

6미리 캠코더 - 가장 많이 쓰입니다. 점차적으로 내장형 저장장치를 가진 캠코더와 HDV의 등장으로 조금씩 자리를 잃어가고 있지만 현재상태에서는 그럭저럭 무난한 선택이 될수 있습니다. 단 인터넷에 올릴목적으로 UCC동영상만을 취급하실 생각이라면 몇가지 기술적 문제에 부딪칠수도 있습니다. 몇번 말씀드렸지만 시중에 나오는 일반적인 캠코더는 TV의 영상규격에 맞추어져 있습니다.

DVD 캠코더 - 일반적으로 영상제작하는 분들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가장큰 이유는 편집의 어려움과 화질때문입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편집의 의미는 간단하게 자르고 붙이는 정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종합적인 편집을 할때의 이야기입니다.마케팅적 포장으로 상용으로 구입해서 시청하는 DVD타이틀의 화질이 구현되리라는  오해를 불러일으킵니다. 장점은 6미리처럼 캡쳐의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컴퓨터로 옮길수있고 DVD플레이어에서 재생할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드디스크형 - DVD캠코더의 특성과 비슷하며 단점은 충격에 약하다는 점입니다.  

기타 - 각종 카드류 저장매체를 이용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하드디스크형과 비슷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HDV - HD급에 대응된다고 포장되었습니다. 위에 이야기한 저장방식들을 사용하는 형태가 종류별로 있습니다. 화면 해상도는 HD급이지만 화질은 따라오지 못합니다. 오해의 소지가 있어 말씀드리는 부분인데 DV급에 대응해서 가정용을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화질은 좋습니다. 역시 종합 편집은 난점이 몇가지 있습니다. 하지만 HDV는 아직 초기모델이라 긍적적인 의미의 많은 변수가 있습니다.

DVD는 빠르면 2-3년 최대 5년이내로 블루레이나 HD-DVD에게 주류의 자리를 물려줄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블루레이나 HD-DVD는 DVD가 지녔던 영향력만큼을 행사하지는 못할것 같습니다.
가장큰 이유는 네트웍속도의 발달로인한 웹과 TV의 결합부분 때문입니다.
아직은 네트웍속도의 한계로 DVD급 화질도 서비스되는것이 난점이 있지만
이전에 없었던 영상 유통방식들이 볼만한 화질에 대한 접근이 점진적으로 현실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제경험에 비추면 불과 3년전만해도 영상작업후에 필요에의해 CD나 DVD를 복사해가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저희 업체에 영상작업을 맡기시는 99% 고객은 회사나 단체입니다.
어느시점인가부터 이런 복사를 맡기시는 분들이 없어지더니 요새는 현격하게 줄었습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부분은 홍보용 대량복사나 상용을 목적으로 하는 복사를 제외한 업무용을 이야기합니다.
대체로 한번에 100-200장 정도의 소량복사를 의미합니다.
가장큰 이유는 웹하드같은 웹스토리지의 보편화를 들수 있습니다.
이동식 저장장치도 한몫하기도 했지만 이부분은 영업을위해 들고다니는 분들에 한정됩니다.

더불어 하드디스크를 장착한 플레이어(요즘 쓰이는 하드디스크형 DIVX플레이어)나 컴퓨터와의 원활한 TV접근성이 가속화되면 어찌생각하면 못다핀꽃한송이의 운명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시일이 좀 지난 이야기이지만 테라급 하드디스크가 나오는 시점입니다.
결국 생존을 위해선 블루레이나 HD-DVD도 이런부분들을 결합시킨 제품들의 출시가 많으리라 예상 됩니다.

이상은 간략한 전망이었고 DVD는 여러가지 장점을 아직도 지니고 있습니다.

1. 플레이어 보급률이 높고 미디어 가격이 경제적이다.
2. DV급 캠코더의 화질을 보존하는데 유효하다
    아직 보편화가 되지는 않았지만 블루레이나 HD-DVD는 DVD화질로 장시간 수록이 가능하다는 점을 빼고는
    영상물은 결과물의 저장 매체 변동으로 화질의 향상이 발생되지는 않습니다.
    조금 쉽게 말씀드리면 VHS테잎에 저장된 원본을 DVD로 바꾸어도 화질이 좋아지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원본이 가진 화질을 바꾸는 방법은 아직 존재하지 않습니다.
    가끔 오래된 영화필름을 복원하는것이 있는데 이것은 한프레임마다 그리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엄청난 시간과 인력 및 비용이 들어가는 일입니다.

    블로그의 관련글 -  DVD에 대한 기본 정보
3. 복사가 용이하다. 경제적인 미디어 가격으로 주변에 나누어주기도 쉽다.

DVD의 단점을 꼽으라면 역시 마케팅적 홍보로인한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부분인데 보관에 관한 것입니다.
반영구적으로 쓰일수 있다는 부분이 부각된점이 있습니다. 이로인해 발생하는 문제는 원본테잎을 DVD로 저장후에 테잎을 재사용할때 발생합니다. 하드디스크형이나 DVD캠코더는 반복적으로 재사용하기때문에 문제는 더 심각할수 있습니다.PC의 하드디스크나 DVD로 백업후에 다시 사용하면 자동적으로 원본이 지워지기 때문에 보관에 많은 신경을 써야합니다. 홍보에 쓰이는 것은 테잎을 갈아끼우는 번거로움을 해결하고 비용을 아낄수 있고, 테잎의 단점인 무의식적으로 뒤로 돌렸다가 촬영하면서 지워버릴수 있는점만 부각시켰습니다.

직접촬영해서 만든 비디오는 상용영상물처럼 재구입이 불가능합니다.
백업받아 놓은 것들에 이상이 생기면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그냥 팔자려니 하는수밖에 없습니다.
DVD복구 소프트웨어가 있기는 하지만 한정적으로 적용되고 완벽한 복구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표면을 살짝 깍아서 복구하는 기술도 있는데 사용해보지 않았습니다.
이부분은 미세한 스크래치로인한 고장만 복구하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하단에 이야기할 미디어 자체의 문제는 복구방법이 없습니다.
본인의 결정적인 실수즉 디스크를 부러뜨렸다던가 심하게 휘어트렸다던가 하는 것이 아니고 자주사용하지 않았음에도 가끔은 납득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일부 미디어는 사용된 염료와 제조공정에 따라서 어느정도 시일이 지나면 나오지 않을때도 있습니다.
이부분은 프레싱방식으로 제작되는 판매용 DVD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영상변환 업체의 웹사이트를 방문해 보신분들은 공신력있는 미디어를 쓴다는 문구를 보실수 있을 것입니다.

대처법은 완벽하지는 않지만 많은부분 확률을 줄이는방법이 있습니다.
좀더 상세한 내용은 아래글을 참고하십시오
블로그의 관련글 - 집에서 해보는 출산.성장비디오 제작 및 보관의 기술적특징


그럼 다음편에서는 DVD를 백업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