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햇살과산책

UCC 동영상 수익배분에 대하여.. 본문

초보의 영상활용/보관 및 활용

UCC 동영상 수익배분에 대하여..

햇살과산책 2007. 6. 20. 15:45
반응형
UCC 동영상 수익배분 사이트들은 국내외에 여러곳이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아직 초기 단계이고 몇군데는 준비중이라
실질적인 수익사례는 의미있는 정도의 것은 없습니다.
얼마전에 엠군의 클릭당 5원이라는 현재상태에서 파격적이랄수
있는 조건을 제시했지만 몇가지 제약이 있습니다.

블로그의 관련글 -
엠군 파격적인 수익쉐어에 대한 발표

엠군의 현재 서비스 및 수익배분 조건

1. 프리미엄관 입주
   - 한정성을 가지고 있으며 영상의 특성이기도 하지만 지나치게 볼거리에 치중한 느낌이 듭니다.
     좀더 세밀한 분석후에 다각도의 접근을 허용하는것이 장기적으로 좋을듯 합니다.
     뒤집어서 생각하면 그만큼 다양한 영상들이 없다는 반증이 될수도 있습니다.

     프리미엄관 입주의 기준을 제시한것이 없어 장벽처럼 느껴지기도 하며
     현재 서비스되는 것들을 보면 아마추어 홈비디오 영역은 제외시킨듯이 느껴집니다.
     제시하는 기준이없어 망설이다 몇일전에 아기 성장비디오를 가지고 신청을 해봤는데 한가지 답답한건
     신청 진행 상황이나 된다 안된다의 통보가 없습니다. 이부분은 개선을 요할듯이 보입니다.
     나름대로의 기준이 있다면 그에 맞춰 신청자에게 통보해주는 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
     기준상 안된다는 이야기보다 별다른 통보없이 기다리게하는 것이 이미지가 더나쁘게 작용할 수있습니다.
     신청시에 이메일주소를 받기에 그리 어려운 작업으로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제 느낌으로 프리미엄관 입주 신청이 업무 폭주로 지연되지는 않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해외사례
- revver 이곳은 영상을 올리면 무조건 수익배분이 됩니다. 물론 많은 업로드나 주목을 받는 것들이 있어야 실제 수익이 생기지만 특이한 것은 공유한 사람에게도 배분됩니다. 이곳의 영상은 기획되서 만들어진 것들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이곳은 저작권에 위배되는 영상을 업로드시에 일차적으로 차단합니다. 업로드후에 모니터링을 하고 컨텐츠 영역에 내보내줍니다.

블로그의 관련글 - 동영상 올리기 해외 UCC - REVVER -

-메타카페는 수익배분에 참여할것인지 업로드시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규제는 없지만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는것만을 대상으로 합니다. 수익배분의 기준은 엠군과 비슷합니다. 문화적 차이겠지만 이시스템이 현재로선 더 적절해 보입니다.

블로그의 관련글 - 동영상 올리기 해외 UCC - 메타카페 -

- Brightcove에서도 수익배분을 하지만 제가 몇번 접속한 결과로는 매우 느리고 버퍼링이 많이 발생해 당분간은 리뷰나 비교대상에서 제외시켰습니다.
 UCC동영상 서비스의 원조격인 유튜브에서는 애드센스를 접목한 시스템을 준비중으로 알고있습니다.

2. 클릭시스템

엠군은 아직 초기라 이야기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사용자의 고의적인 반복클릭이나 부정클릭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없습니다. 내부적으로 ip추적은 할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부분은 프리미엄관에 입주하면 별도의 시스템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비슷한 유형인 메타카페에서는 이부분의 언급이 있기는 합니다.
발생한 수익은 컨텐츠 영역에서 누구나 볼수있게 표시됩니다.
Revver의 경우는 발생된 수익을 지분만큼 배분하는 형태이고 회원 가입후에 수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클릭율

외국의 서비스 업체와 비교하는 것은 물론 무리가 있습니다. 일단 인구수가 다르고 어떤부분은 문화적인 차이가 존재합니다. 외국의 서비스사이트는 국적에 크게 신경쓰지 않으며 페이팔을 통한 송금 해주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역으로 국내서비스 업체들도 해외진출에 많은 준비를 해온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현재 엠군의 누적클릭 1위 - 타짱 6월20일 현재 약48만에 가까운 클릭입니다. 이부분은 수익배분과 관련없는 영상이지만 한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영상에 풀빵의 로고가 찍혀있습니다. 이부분은 캡쳐한것인지 원래 올린분이 처음에 만든 영상을 분실해서 궁여지책으로 한것인지 모르겠습니다. 프리미엄관에서는 웨이브걸 윤서나씨의 영상들이 클릭율이 높은 편이며 많이 본것들은 10만 이상의 클릭을 보이고 있습니다.

엠군 프리미엄관에서 관심을 끄는 영상 -  캐논 변주곡 48현 가야금 연주.
이전에 유튜브에 올린 기타연주이후 유행인듯...





메타카페 수익배분 시청한 영상중에 제일 많이 본것은 5백4십만 클릭이 넘고 2만7천불을 벌었다고 나옵니다.



Matrix - For Real...Joe Eigo - For more funny movies, click here


Revver의 경우는 널리알려진 멘토스와 콜라를 넣어 보인 퍼포먼스 영상이고 3만5천불을 배분받았다고 알려졌습니다. 이들은 현재 구글과 후속편을 계획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들을 유명하게 만들어준 영상은 revver에서 집계된것만 천만클릭이 넘습니다.


 

4. 국내 업체상황의 간단한 정보

현재 국내에서 다음TV팟,태그스토리에서 준비중이고 UCCC에서 클릭당 1원을 주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판도라TV는 순수창작 여부에 따라서 수익배분율을 다르게 적용하는 시스템을 준비중으로 알고있습니다.
판도라TV에서 제일 많이 본것은 10살소녀의 정말 대단한댄스! 영상으로 2백6십만 클릭이 넘습니다.

역시 가장 큰 변수는 포털의 행보입니다. TV팟에서 많이본 영상이 스타2게임영상으로 90만 클릭에 가깝습니다.
뒷짐지고 있던 네이버의 행보도 주목됩니다. 현재 플레이의 통계는 월간베스트 까지만 집계되 비교가 어렵지만 네이버의 유입량을 고려한다면 가장 큰 변수중에 하나입니다. 다만 네이버는 아마추어리즘에 입각한 영상과 엠넷미디어와 제휴를 통한 준비중인 서비스로 저작권에 대응하기위해 컨텐츠를 한정시킨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이 선택이 장기적으로 어떻게 작용할지, 좀더 넓게 수용하기위해 방향을 바꿀지 모르겠습니다
조금 다른 서비스로는 곰TV에 입주하는 방식이 있지만 어느정도 전문성이나 내용면에서 변별성을 지녀야 가능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맺는말씀을 드리면 영상도 불펌이 많이 존재하지만 수익배분 시스템이 늘어난 상태에서 불펌동영상이 인기를 누리는데다 수익까지 가져간다면 사회적인 문제가 될수도 있습니다.
제일 좋은것은 불펌이 없어지는 것이지만 이부분은 서비스업체에서 모니터링으로 어느정도 해결해야 됩니다.

수익배분이 현재와 같은 분위기가 계속 이어진다면(지속성을 가지기는 어렵지만) UCC동영상 제작만으로 용돈이상의 금전적인 수익을 얻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이부분은 긍정적인 시각으로 본다면 조금더 재미있고 유익한 정보들이 나올수도 있고
부정적인 시각으로 본다면 과장되고 편향된 영상들로 도배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생깁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