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햇살과산책

UCC 동영상 불펌 사례를 보면서.. 본문

초보의 영상활용/보관 및 활용

UCC 동영상 불펌 사례를 보면서..

햇살과산책 2007. 8. 9. 04:01
반응형
그동안 테스트 하면서 올렸던 동영상 대부분이 그다지 흥미없는 것들이라 많은 호응을 얻은적이 없었습니다.
대부분이 일상적이고 지극히 사적인 것들이라 불펌에 대해서 염려차원에서 몇번 이야기한적이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UCC(UCG)동영상 서비스 자체에 대한 호감에 묻혀있었고 초기에 있었던 공중파의 불법 사용은 많이 사라진 것으로 알고있습니다.(이면에는 UCC 동영상이 순수하게 만들어지는 것들이 적다는 면에 있기도 합니다.)

플래시 기반은 여러가지 장점에도 불구하고 영상소스가 너무 쉽게 노출된다는 점입니다.
아직 영상시장이 무르익지 않았기에 DRM을 도입하기 애매할지 모르지만 추후에 필연적으로 도입해야 합니다.

이번에 경험한 것은 불펌에 대한 것인데 작년에 과천대공원에서 촬영한 코끼리의 모습이었습니다.
엠엔캐스트의 추천영상에 올려져 제가 올렸던 영상중에서는 나름대로 반응을 얻은것이었는데 오늘 네이버에서 동영상 검색을 해보니 가관입니다.

엠엔캐스트에 올려진 영상


이 동영상을 올린곳은 다음TV팟,엠엔캐스트,엠군,판도라TV,앤유 였고 이 업체들을 특별히 선호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적인 관점에서 여러가지 관심을 가지고 서비스를 사용해보는 중입니다.(네이버 비디오도 주대상으로 넣을 생각입니다.)

개인적인 사례이고 영상자체가 재미삼아 한것이라 가져가신 분들에게 문제삼고 싶지는 않지만 서비스 업체에서 수익배분 모델이나 기타 웹 문화를 고려하신다면 시급한 개선을 요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클릭수 3000회에도 못미치는 영상이(불펌중엔 더 높은것도 있더군요) 이렇게 돌아다니는걸 보니 한편으로는 씁슬합니다.

현재 확인되는 불펌 영상이 보이는곳

디오데오 - 이곳은 여러개가 보입니다.
프리첼Q -  불펌된 영상이 제가 올렸던 곳보다 시청자의 클릭수가 더 높네요.
               (신고기능이 있습니다. 신고하지는 않았습니다 테스트삼아 해볼까 고려중입니다.)
판도라TV - 2개가 보이고 이곳은 광고시청에 따라 수익배분을 해주는 곳이니
                조금더 신경써야 할것으로 보입니다.
                아이러니 한것은 제가 이곳에 같은 동영상을 업로드한 상태입니다.
                (업로드후 설정에서 퍼가기와 미니담기 금지를 해봤습니다)
iple - 아우라에 불펌된 상태로 링크형태로 게재되었습니다.
uccc - 1개가 있고 이곳도 수익배분을 하는곳이니 조금더 신경써야할듯
엠박스 - 1개가 있습니다(다음 검색에서 걸리네요)

이전 포스팅에서 클레비어님이 염려했던 부분을 실질적으로 확인해보니 제가 너무 낙관적으로 생각했던건 아닌가 반성해봅니다.

블로그의 관련글 - UCC 동영상 서비스의 물질적 보상문제에 대한 생각.
(이글에서 다룬것처럼 프로슈머로서의 사용자의 위치나 아니면 전문적인 제작업자라 하더라도 불펌의 해결은 수익의 창출내지 투자로서의 수익배분시에 필수적인 요소라 할수 있습니다. 영상서비스 업체는 아니지만 트레픽이라는 관점에서 영상을 생각하면 티스토리의 예처럼 불펌으로 인해 일차적인 손해를 입는것은 업체입니다)

이번에 네이버 비디오를 써보면서 알게된것중에 한가지 엠엔캐스트의 리퍼러에 잡힌 이주소는 네이버 비디오 업로딩할때 나오는 창의 주소입니다 - http://uploader.nmv.naver.com/ 네이버는 저작권에 민감한 정책때문에 해당 콘텐츠 영역에서 코끼리로 검색했더니 삭제된 영상이라고 나오는 몇개중에 하나였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네이버의 동영상 관련 모니터링은 나름대로 많이 노력한 흔적을 볼 수 있습니다.(아마 영상에 삽입한 CI와 웹주소 때문에 삭제된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부분은 초기에 테스트할때 불펌에 대한 자구책중에 하나였습니다.)

문제는 불펌 블로그와 마찬가지로 검색엔진 검색시에 제가 올렸던 영상보다 앞서서 불펌된 영상들이 먼저 검색됩니다. 물론 검색엔진에서 이부분을 파악할수 없습니다. 그 전단계에서 해결해야 될 문제입니다.

네이버 검색결과(붉은선으로 표시된 것이 불펌영상)

불펌 영상 리스트 - 네이버 검색


기술적인 개선점

    FLV 기반의 취약성 개선(업로드된 원본영상대로 가져가기 쉽습니다)
   우선 중요한건 보안성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이부분은 개선될것으로 예측됩니다.

   한가지 모니터링을 위한 꼼수는 자사의 로고가 해당업체의 플레이어에서만 나오는 것을
   해당 영상에도 직접적으로 삽입하는 방법이 있는데 현재상태에서는 기술적인 문제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간혹가다 영상 소스를 얻은것이 아닌 캡쳐 형식으로 로고까지 삽입된것도 타업체에 보이는 것을 보면
   실효성에도 의문이 들긴 하지만 모니터링을 위한 장치라면 고려해볼만 합니다.

불펌! 이 주제는 현재 공중파의 저작권에 매달린 업체들의 상황이 해결된다면 성장과 더불어 지속적으로 해결해야할 문제로 생각됩니다.

추가 - 이문제를 해결해야할 또하나의 이유는 서비스 업체들은 업로드된 영상 중에서 iptv나 모바일등 웹공간이 아닌곳에서 서비스중이거나 계획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반 유저의 순수제작 동영상은 비율이 적더라도 확인절차 없이 서비스했다 부메랑을 맞을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