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햇살과산책

엠엔캐스트의 일시적 장애와 데이터보관 본문

초보의 영상활용/보관 및 활용

엠엔캐스트의 일시적 장애와 데이터보관

햇살과산책 2007. 8. 21. 04:20
반응형

올블에 갔더니 엠엔캐스트 해킹설이 몇군데에서 나오길래 깜짝 놀랐습니다.
서버가 한두대도 아닐테고 이전에 판도라TV의 데이터 이전 소식을 접하면서 하루에 거의 1TB씩 추가되는 데이터량을 생각하면 포털의 적극적인 공세이전에 호각을 다투던 엠엔캐스트의 누적 데이터를 생각하면 상당하리라 예상이 됩니다.

이전에 영상 데이터 보관의 측면에서 포스팅한적은 있지만 업체의 도산으로 인한것을 우려한것이지 해킹이라는 예상치 못했던 문제점을 하나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관련일을 하다보니 원본 보관에대해 고객들에게 강조를 하는 편이지만 피치못할 사정이나 단순하게 생각하다 유일한 원본을 소실하는 분들을 간혹 접하게 됩니다.

디지털 매체는 화질손상이라는 것이 없지만 데이터 유실이라는 재앙이 있습니다.
아날로그 매체는 점진적으로 화질이 손상되지만 물리적으로 심각한 파손이 아니라면 손실된 구간만 빼고 복구할수 있는 개연성이 높습니다. 물론 한계치를 넘어서면 전체가 시각적으로 보기힘들지경이 되기도 하지만...

데이터 보관이 개인 사용자에게 중요한 이유중에 하나는 원본을 유실했다면 다시 만들어질수 없는 성격의 것이기 때문입니다. 상용으로 구입한것이 망가지거나 소실되면 본인의지에 따라서 다시 구할수 있을수도 있습니다.

테잎형태의 촬영기기를 사용하시는 분은 테잎비용 아낀다고 재사용하는 것을 권하지 않습니다.
하드디스크형이나 여러가지 보관용 미디어를 쓰시는 분들은 별도의 하드디스크와 DVD매체등에 2중으로 백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완벽한 대안은 세상에 없지만 복원할 수 없는 상태가 되면 방법이 거의 없습니다.
더불어 동영상 UCC 서비스 업체들은 인코딩에 많은 부담감을 가진 일반 사용자를 위해서 업로드한 사람에 한해서라도 다운로드를 받을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물론 대부분 업체의 동영상을 파일 통채로 가져오는 것은 어려운 일은 아니지만 추후 영상 데이터의 보안성이 강화되면 생각해볼 문제입니다)
              
서비스점검중이라는 안내판만 보였는데  공지된 것보다 일찍 서비스가 개시된것을 보면 예상치 못했던 일이 있었던것은 사실인듯 합니다.(전체가 날라가지 않아서 다행이다....)
엠엔캐스트의 공지사항을 참고하면 20일 오전 5시부터 21일 0시 10분까지 업로드된 영상의 복구는 시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엠엔캐스트 공지사항 - 서비스 장애 안내말씀드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엠엔캐스트 현재(03:50) 메인화면에 나오는 내용(최근 동영상 업데이트 불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