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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이야기/웹마케팅과 오픈마켓

네이버의 오픈마켓 진출

햇살과산책 2011. 2. 9. 2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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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의 오픈마켓 진출은 이제 시작이 되었고 피할수 없는 경쟁구도로 들어선 지금..
변화된 새로운 판이 형성될수 있을지.. 그저그런 바람이 되어 날릴런지..

1월 갑자기 네이버 검색에서 빠진 옥션 지마켓 상품들..
판매자로서는 수요에 비해 과당 경쟁으로 인해 피곤한 상태에서 네이버의 오픈마켓 진출이 반가워 화색이 돌기보다 뭔가 뒷맛이 개운하지는 않지만 또다른 기회창출을 꿈꾸는 판매자들로서는 어찌되었건 발을 들여놓아야할 시점.
이베이의 인수로 같은배를 탄 옥션 지마켓과 뒤늦게 뛰어든 11번가(판매수수료 상당부분을 소비자 할인 쿠폰으로 돌려놓은 상태라 남는것 없이 세를 불리는 상태로 보이는) 그리고 우리나라 쇼핑몰의 원조라 할수있는 인터파크..여기에 네이버까지... 소비자 입장에서 귀찮고 부담스러운 회원가입이라는 진입장벽이 없기는 한데..



기존의 지식쇼핑에 미니샵 형태로 입점하는 방식으로 미리 갖추어졌던 체크아웃을 이용하는 결제방식.

체크아웃 소개영상


현재 플레이오토와 이셀러스등에서 미니샵 입점 신청을 받고 있는중입니다.
오늘 NHN에서 이야기한 것으로는 기존의 오픈마켓처럼 직접 상품을 등록하는 방식을 연내 구축할것이라고 합니다.


네이버 보도자료 출처 -  http://www.nhncorp.com/nhn/pr/pressReleaseDetail.nhn?board.boardNum=21939

NHN, 연내 오픈마켓 형 서비스 준비키로

거대 오픈마켓 사업자들의 판매자 상품정보 제공 중단 등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결정

이용자들이 자유롭게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는 진일보한 형태의 오픈마켓 형 서비스로 연내 선보일 예정

 

2011. 02. 09

NHN(대표이사 사장 김상헌)NHN비즈니스플랫폼(대표이사 사장 최휘영, 이하 NBP)을 통해 오픈마켓 형 구조의 서비스를 연내에 선보인다.

 

NHN은 이번 결정에 대해 “상품정보는 정보유통플랫폼인 네이버의 중요한 검색정보 중 하나인데 최근 일부 거대 오픈마켓 사업자들이 판매자들의 상품정보 제공을 중단하는 등 시장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며 “이에 검색 서비스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강화하기 위해서는 판매자들이 상품정보를 네이버에 직접 등록할 수 있는 오픈마켓 형식의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어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큰 방향을 잡은 것이며 아직 구체적인 서비스 모습은 미정이나, 이용자들이 자유롭게 상품정보를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는 진일보된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NBP 최휘영대표는 “이번 결정으로 네이버는 상품 정보에 대해서도 언제나 광범위하고 풍부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그 동안 축적해온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에게 가장 경쟁력있는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착실히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배송관리의 편리함때문에 사용하던 이셀러스에 지난 월요일 이것저것 살펴보다 미니샵 신청... 관리의 귀찮음과 광고 때문에 별도의 독립된 쇼핑몰을 운영하지 않았는데 ... 대략 1주에서 2주정도 걸리는데 2주가 걸리는 이유는 보유 도메인을 가지고 신청할때이고 이셀러스에서 위탁한 아사달에 신규신청은 그대로 1주일 정도 걸린다는 설명.. PG사는 기존에 쇼핑몰을 가지고 있고 신청된 상태라 하더라도 별도로 신청하고 비용까지 받더군요. 도메인 비용 22000원 합쳐 137000원..

PG사인 KCP의 서류를 작성하던중... 이상한 점이 있어 해당회사로 전화...휴대폰 및 ARS 그리고 문화상품권  결제는 1-3개월후 판매대금이 들어오고 카드수수료보다 높은 수준의 수수료가 부가 되는데 원인은 통신사로 들어가는 것이고 이렇게도 시일이 오래 걸리는 이유는 통신사로 결제대금이 실질적으로 들어온후 정산되기에 2-3개월.. 에고... 옥션 지마켓에도 휴대폰 결제가 있지만 이정도로 오래 걸리지 않는것으로 아는데 아마 협의를 필요로 할듯... 오픈 마켓은 마진이 적은대신 자금회전이 대형몰에 비해 빠른이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부분은 어떤식으로든 해결을.. 더불어 치솟아 올라가는 수수료는.... 이런 부분을 상기하는 이유는 판매자와 소비자 사이에서 네이버가 가지지 못한 경험이라는 부분을 초기에 얼마나 상쇄시키고 중재할수 있을런지 사뭇 궁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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