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햇살과산책

UCC 동영상 서비스 - 판도라 TV 본문

영상 속으로/동영상 서비스

UCC 동영상 서비스 - 판도라 TV

햇살과산책 2007. 12. 28. 03:40
반응형

판도라TV는 UCC 동영상 업체중에서 가장 오래된 곳입니다.

사용자수가 제일많기에 업체 차원에서 시도되는 것들도 많고 반응을 많이 얻을수 있는 곳입니다. 역으로 불만도 많이 있지만 나름대로 대처를 하려고 노력하는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올한해를 돌이켜보면 이런 노력의 계기가 된것은 역시 그리드딜리버리 방식으로 인한 사용자 PC를 사용한부분이었는데 이를 사용자가 쉽게 알수있는 수준에서의 안내가 아닌 꼼꼼하게 챙겨야만 알수있는 일종의 꼼수(많은 업체에서 사용하거나 시도중인..)로 생각할수 있었는데 웹2.0을 표방하는 기업군(?)에 속하기에 역시 나름의 노력은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최근 개편과 더불어 많이 달라진 인터페이스나 구시대적 디스플레이와 기법을 차용한듯한 광고의 사라짐에 잠시 변화의 기운을 감지했지만 역시나 자동으로 인스톨된 화면보호기에 놀란적도 있었습니다. 판도라TV는 오래된 업체인지라 좋은일이든 나쁜일이든 경험을 빨리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서비스 영역의 인터페이스나 기술적인 면모가 그러했고 많은 사용자로 인해 각종 송사에도 제일먼저 경험하게 됩니다. 이는 역으로 본다면 이런 위기들을 극복하고 UCC 동영상 서비스 업체들의 공통적인 문제점인 수익성까지 확보하게 된다면 다른업체보다 상당한 내성을 지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름대로 세부적인 몇가지를 정리해보면 화질은 중간정도이고, 현재 FLV 기반으로 옮겨가는 상태이고, 사용자층이 많기에 반응을 살펴보기에는 좋은편이며 사용편의성은 중하정도입니다.
사용편의성 측면에서 보자면 광고에 관한 것인데 초기 실행시의 광고 긴영상에 나오는 중간광고(긴 영상물을 보다 순간 놀랬슴) 도입이 되기도 했고 맨처음 그림에 보시는 것처럼 플레이어가 업그레이드 되면서 상단에는 광고가 하단에는 메뉴들이 들어간 형태를 볼 수 있습니다.(UCC 동영상의 현재로서 현실적인 수익원중에 하나인 광고는 여러가지 형태를 다양하게 선보이는 것 같습니다. 비단 판도라TV 만의 일이 아니기도 하지만 영상 전후 광고와 중간광고 그리고 웹공간이라는 2D적 성격에 기댄 배너형태의 각종 광고들이 혼재된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아마 지하철이나 대형 찜질방 같은곳에 TV 하단에 지역기반 플래시나 텍스트 광고들이 나오는 기기들을 보신적이 있으시라 생각됩니다. 대부분 이런 것들은 광고업체에서 이런 형태의 광고가 기존 공중파처럼 그리고 업체들에서 사용하던 영상의 앞뒤 광고와 혼재된 형태로 보여지는것이 점차 확산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업로드 방법은 이전에 작성된 글과 완전히 달라진 부분이 없기에 하단에 링크된 글을 참고하시면 될듯합니다. 조금의 변화점은 서비스 기반이 플래시로 바뀌었다는 점이고 서버인코딩 방식을 채용했습니다.

목욕모자놀이.. 원인은 유전? (이번에 테스트용으로 만든 영상입니다. 시리즈...)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마 UCC 동영상 서비스 이용하시는 분들을 보면 특정업체만을 고집하기도 하지만 여러곳에 동시다발적으로 등록하시는 분들도 꽤있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이전에는 조금 방만하던 형태로 운영되어지고 개인화된 것이 부족했었는데(이부분을 양성화 하기에는 선발업체라는 특성상 이미 많이 업로드된 영상물의 저작권이라는 걸림돌이 있던것도 사실입니다. 이문제는 아직도 현재진행형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상당한 파장을 몰고올수도 있지만 현재와 같은 엄격하게 모호한 기준 즉 지켜지기 어렵거나 애매한 상태가 빈번하게 발생할 소지가 있는 부분의 사회적 합의가 적정선까지 필요하리라 봅니다. 특히 공익이라는 관점에서 특정분야의 공중파 영상물은 순차적 혹은 조건부로 사용을 양성화 시키는 부분도 필요하다 봅니다. 마냥 방치했다 한번에 토끼몰이식으로 잡아들이는 형국은 안봤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VIP라는 제도가 생긴것으로 보입니다.
조금 살펴보니 다른 곳에서 볼수 있었던 분들이 나옵니다. 돌컴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이우진님이나 후크선장등등.. VIP는 판도라TV의 행사나 이벤트에 우선 초대되고 큐피도 5배 적립해 준다합니다.

일본에 진출한 판도라 TV의 반응이 3위정도로 나왔다고 합니다.
예상대로 1위와 2위는 니코동화와 유튜브 일본 사이트가 차지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그의 관련글

2007/04/09 - [웹이야기/웹사이트리뷰] - 인터넷에 동영상올리기 - 판도라 TV

2007/06/06 - [웹이야기/웹사이트리뷰] - UCC 동영상 올리기 - 판도라TV -
2007/07/11 - [웹이야기/시간과 공간 ... 유저] - 판도라TV를 보면서..
2007/07/11 - [초보를위한 영상활용/보관 및 활용] - 판도라TV 인터페이스 오픈API 공개..
2007/07/13 - [웹이야기/시간과 공간 ... 유저] - 판도라TV의 사과문과 업그레이드계획이 발표되었네요.
2007/07/23 - [웹이야기/기술과 감성의 조화] - 판도라TV 대원엔터테인먼트와 제휴로 무료 애니메이션 서비스 준비..
2007/07/31 - [초보를위한 영상활용/보관 및 활용] - 판도라TV 서버인코딩 방식의 불안정.
2007/10/25 - [웹이야기/웹사이트리뷰] - 판도라TV의 3주년과 엠군의 투자유치..
2007/10/27 - [웹이야기/시간과 공간 ... 유저] - 판도라 TV와 나도 모르게 인스톨된 스크린세이버..
2007/10/30 - [웹이야기/시간과 공간 ... 유저] - 판도라 TV 웹사이트 리뉴얼과 여러가지 변화..
2007/11/01 - [웹이야기/시간과 공간 ... 유저] - 컬투의 UCC 동영상 관련 판도라TV에 소송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