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햇살과산책

동대문 3B 김성은의 나의 쇼핑몰 스토리 - 되새겨볼만한 생활인의 이야기 본문

도서관환상/실용서적

동대문 3B 김성은의 나의 쇼핑몰 스토리 - 되새겨볼만한 생활인의 이야기

햇살과산책 2008. 12. 30. 00:53
반응형
저자의 실제경험에 바탕한 노하우를 이야기한책..

대부분의 해당분야에서 나름대로 입지를 다진분들의 스토리를 듣다보면 초심자나 혹은 경험의 폭이 한정적일때 두가지 반응을 볼수 있는데 진짜 가르쳐주어야할 팁같은것은 안가르쳐준다는 불만이나 지나치게 저자의 말을 신봉 자신에게 적당한 응용을하지 못해 직간접적인 불필요해보이는 시행착오적 경험을 하는 것들을 보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을 벗어나 객화시켜 자신에게 적당한 상태로 응용할 수 있을때 이런 실용서들은 피가되고 살이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저자의 패션 쇼핑몰 운용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할때 가장 중요한것은 쇼핑몰의 전체 컨셉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시각과 감각을 가지고 있으면 많은 자본을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성공이 가능하지만 적당한 컨셉으로는 전문인력 그리고 홍보에 자본을 많이 투자한다고 성공하는 것은 아니라고 단언합니다. 오히려 투입된 돈만 날리기 쉽상이라고 합니다.

패션 쇼핑몰에 대해서는 생각해본적이 별로없어 컨셉이란 말은 아주 어렵게 들리는데 아마 자기사업이나 비슷한 형태의 경험을 해보신분이라면 적당함 혹은 대강대강은 가장 큰 내부의적임을 알고계실듯.. 고객들은 대부분이 해당분야의 문외한 이라 하더라도 전반적으로 좋다 나쁘다 혹은 성의를 다했다 안했다를 정확하게 표현하지는 못할지언정 기가막히게 알아챕니다. 물론 요구가 많을수록 가격이라는 부분이 상당부분 개입하기는 하지만 기본적인 상도의라는 부분이 전반적으로 부실하고 준비가 부실했다면 오래가지 않아 바닥을 드러내곤 합니다.

요즘들어 느끼는 부분...
이전에는 나만 잘하면 혹은 내 능력만 출중하면.. 타인에게 고의적인 피해를 주는것이 아니라면 어떻게 하든 상관없지 않을까 했었는데.. 요즘은 그 생각이 틀리지 않았을까 고민.. 수동적인 자기보호에 능한것보다 자신의 정체성과 어울림을 조화롭게 이끌어내는것.. 이것의 실현은 실천이 가장 요하고 이에 수반된 경험치가 실수를 최소화 시켜줄수 있다는것..

동대문 3B 김성은의 나의 쇼핑몰 스토리 - 10점
김성은.이은성 지음/e비즈북스

출판사에서 소개한 책소개

대한민국 패션쇼핑몰 1위!
동대문3B 김성은 대표가 밝히는 쇼핑몰 성공 노하우
- [매출두배 내쇼핑몰 시리즈] 제16권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버텨라
“많은 분들이 쇼핑몰을 한다고 하면 전략이나 비법, 노하우 같은 것을 찾는데 성공은 그런 데 있지 않고 끈기나 집념, 의지, 지구력, 이런 데 있습니다. 쇼핑몰 성공에 비법이 있다면 그것은 끝까지 버티는 겁니다.”

컨셉이 완성된 쇼핑몰을 만들라
“컨셉이 있는 쇼핑몰은 성공하고 컨셉이 없는 쇼핑몰은 실패합니다. 마케팅을 잘해서 성공한 쇼핑몰은 없어요. 컨셉이 있는 쇼핑몰은 마케팅을 안 해도 성공할 수 있지만 컨셉이 없는 쇼핑몰은 마케팅을 아무리 잘해도 실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것은 쇼핑몰에서 거의 자연법칙입니다.”

매출의 패턴을 파악하라
“쇼핑몰의 매출은 1년 365일 매일 똑같이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매출이 오르는 날도 있고 매출이 떨어지는 날도 있기 마련입니다. 이것을 그래프로 그려보면 모양이 있는데, 쇼핑몰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매출의 크기만 달라질 뿐 일정한 패턴이 반복된다는 것을 읽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날짜에 따른 패턴을 알면 쇼핑몰의 운영은 쉬워집니다.”

“패션쇼핑몰의 살아있는 화석, 동대문3B!”
동대문3B는 인터넷 쇼핑몰이 첨단 비즈니스 모델인 것처럼 여겨졌던 2000년부터 패션이 전자상거래의 최대 매출 아이템으로 떠오른 현재까지 패션쇼핑몰의 모든 역사를 겪어온 ‘패션쇼핑몰의 살아 있는 화석’이라 할 수 있다. 다른 쇼핑몰에 비해 운영기간이 길다 보니 그만큼 쇼핑몰 운영에 대하여 많은 경험을 겪어 왔다. 이 책에서는 김성은 대표가 2000년부터 지금까지 쇼핑몰을 운영해 오면서 깨달은 쇼핑몰 성공의 해법을 말하고자 한다.

고객이 머물고 싶은 사이트를 만들라
쇼핑몰이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고객이 머물고 싶은 사이트를 만들어야 한다. 고객이 들어왔다가 10초도 머물지 않고 나가버린다면 상품은 팔릴 수가 없다. 그렇다면 고객이 머무는 사이트를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컨셉이 있어야 하다. 내 쇼핑몰만의 컨셉이 완성도 높게 구현된 사이트를 만들어야 한다. 컨셉이 완성된 쇼핑몰은 마치 숲속의 멋진 펜션에 와 있는 듯한 편안함을 준다. 또 명화를 감상할 때처럼 보고 또 봐도 질리지 않는다.
내 쇼핑몰이 인터넷 웹상에 있는 수많은 다른 사이트들과 별다른 점이 없다면 고객은 기억하지 못할 것이다. 고객이 내 쇼핑몰을 기억하고 찾아오게 만들기 위해서는 내 쇼핑몰만의 개성, 즉 컨셉이 있어야 한다. 컨셉이 있는 쇼핑몰를 만든다면 고객은 내 쇼핑몰을 찾아올 것이고 매출은 발생할 것이다.

고객과 함께 춤추라
누가 봐도 멋진, 컨셉이 있는 쇼핑몰을 만들었는데도 매출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이것은 운영을 제대로 못한 것이다. 아무리 쇼핑몰의 컨셉이 좋다고 하여도 여름에 봄옷이 걸려 있는 쇼핑몰이라면 매출은 일어날 수가 없다.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제때 준비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행동 패턴을 파악해야 한다. 저자는 동대문3B의 매출 흐름을 분석하여 매출의 변동은 고객들의 계절적, 사회적 행동 패턴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리고 이를 ‘고객일정표’라는 자신만의 방식으로 정리하여 소개하고 있다. 이를 잘 활용한다면 성공 쇼핑몰로 가는 길이 멀지 않을 것이다.

포기하려는 순간이 성공의 시작이 될 수 있다
쇼핑몰을 창업에서 운영까지 쉬운 것은 하나도 없다. 특히 창업하고 나서 초창기에는 특히 어려움이 많다. 일은 엄청 고되고, 매출은 안 나오고, 전망도 안 보이고……. 또 처음 해보는 쇼핑몰 운영이라 수많은 시행착오를 경험할 것이다. 당장 쇼핑몰을 그만두고 싶은 마음이 목구멍까지 치밀어 오를 것이다. 이 때 굳은 의지가 없다면 버티기 힘들 것이다. 저자는 쇼핑몰을 포기하려고 마음먹은 그 순간이 쇼핑몰 운영의 노하우를 가장 많이 아는 순간이라고 말한다. 실수도 하고 어려움도 겪으면서 쇼핑몰 운영에 대한 경험을 쌓아놓고는 거기서 포기하는 것이 안타깝다는 것이다. 포기하지 않고 한 고비만 더 넘긴다면 부자쇼핑몰로 가는 길을 찾을 수 있다.

인생의 막다른 골목에서 찾은 희망
이 책의 저자인 김성은 대표는 IMF로 인해 실직을 한 막막한 상황 속에서 패션쇼핑몰 동대문3B를 통해 새로운 희망을 찾을 수 있었다. 자신처럼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서 새로운 길을 모색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면 마음에서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쇼핑몰을 창업하고 운영하는 과정에서 부딪히는 많은 문제들 때문에 답답한 분들에게 이 책이 어려움을 헤쳐 나가는 데 길잡이가 되기를 바란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