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햇살과산책

2018 러시아월드컵 디펜딩 챔피언 독일을 침몰시킨 대한민국 본문

스포츠/축구

2018 러시아월드컵 디펜딩 챔피언 독일을 침몰시킨 대한민국

햇살과산책 2018. 6. 28. 04:51
반응형

현재 세계랭킹 1위이자 전대회 챔피언인 독일과의 경기.. 유럽의 도박사들은 2:0 한국 승리보다 독일의 7:0 승리 배당이 더 높았다고합니다. 그정도의 격차가 있었다고 보고있었고 우리팀의 이번대회 경기력이 많이 떨어졌고 멘탈도 떨어질 상황이라 현실이 될지도 모를 우려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먼저 포스팅한것처럼 독일전은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승리해본 경험이 있고 두차례있었던 이전 월드컵에서의 대결도 의외의 박빙이었습니다.


경기는 결국 우리가 2:0으로 승리하면서 1% 확률을 이뤄냈습니다. 후반막판까지 잘 지켜냈고 신들린 조현우의 선방과 김영권의 헌신적인 수비와 선제골 그리고 손흥민의 쐐기골까지 터지면서 독일은 80년만에 조별리그에서 탈락했고 우리는 독일에게 월드컵에서 최초로 승리한 아시아팀이 되었습니다.


이번대회 골키퍼는 국대커리어로보면 김승규가 주전으로 나올거라 예상했는데 조현우를 기용한건 결국 신의한수가 되어돌아왔습니다.


그동안 비난과 시달리던 신태용호는 마무리를 매우 잘했습니다. 개인생각에 이번 독일전마저 패했다면 우리나라 국가대표 축구는 오랜기간 암흑기가 도래했을지도 모를 상황이었습니다. 축구에 대한 관심이 극도로 떨어질수 있었던 상황이었는데 우승후보 독일에 진검승부에서 승리하면서 새로운 희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경기 하이라이트 보기 -







경기 다시보기 -

http://2018wc.sports.afreecatv.com/?control=view&bidx=61611



그동안 월드컵에서 희망고문을 많이 당하긴했지만 독일에게 가능성만 본것이 아니라 시원한 승리까지 가져옴으로써 비록 16강에는 멕시코가 스웨덴에게 패하면서 올라가지 못했지만 다시 출발할수 있는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이번대회 이렇게 마무리되면서 안도와함께 한편으로는 아쉬움도 커지게되었습니다. 멕시코전 기성용이 당한 반칙이 인정되었더라면 무승부로 끝났을 상황이었고 스웨덴전도 지나치게 많이 생각하지않고 우리가 하던 경기패턴대로 했었더라면 하는 생각이 들기도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지난간일이고 앞서의 경기들의 결과가 달랐다면 뒤에 경기 우리와 상대편의 경기 자세도 달랐을수 있습니다. 지나치게 이것저것 재가면서 가진걸 지키려다 더욱 크게 패했을수도 있습니다.


신태용 감독은 히딩크 논란에다 한마디 한마디가 커다란 메시지가 되는 인터뷰도 조금 실망스러울때가 있었고 월드컵 조별리그 앞선 두경기 패하면서 커리어에 커다란 위기상황이었는데 이번 승리로 새로운 희망을 가져갈수 있게되었습니다. 


국내 감독들은 16강에 올랐던 허정무를 제외하면 월드컵에서 실패한이후 좋은 모습을 보이지 못했습니다. 월드컵 무대가 주는 중압감에 초반에 자기실력을 발휘하지 못하는것을 자주느낍니다. 그리고 다음에는 외국인 감독을 선임하더라도 이란의 케이로스처럼 장기간 같이 갈수있는 상황이 되어야합니다.


이번 월드컵을 보면 이전보다 상향평준화된 전력을 볼수있습니다. 우리나라가 독일을 잡은건 두고두고 회자될 전적이지만 최고의 선수인 메시가 있는 아르헨티나가 헤매고 2000년대 들어서부터는 이전대회 우승팀이 다음대회 조별리그에서 탈락하는 기현상이 계속되고있습니다. 


80년대 90년대까지만해도 이전대회 우승팀은 다음대회에서 어영부영 4강이나 결승까지 올라가던 저력을 발휘했는데 이제는 단순히 네임벨류에 주눅들지 않고 급속도로 변화하는 축구를 볼수있습니다.


우리나라도 다음 월드컵부터는 지나치게 계산하는것보다는 자신만의 경기에 집중하기위해 노력하는 모습으로 임해야합니다. 전력을 감추는것의 유효성이 많이 사라졌고 어떤 묘수같은 것을 찾는 것으로는 대적하기 힘든 무대임을 절감한 월드컵이었습니다. 정공법으로 그냥 그대로의 모습으로 지속성을 가진 상태에서 순간순간 유연함이 나와야하는 난이도 높은 대회..


무엇보다도 월드컵에서 두고두고 이야기될 역사적인 승리를 기록한 우리 선수들이 너무 자랑스러운 날입니다. (멕시코와 두번째 경기 패배와 3차전 멕시코의 패배는 두고두고 아쉬움을 남김)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