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햇살과산책

볼만한 미드 - 최악의 원전사고였던 체르노빌 HBO 본문

영상 속으로/미국드라마

볼만한 미드 - 최악의 원전사고였던 체르노빌 HBO

햇살과산책 2019. 9. 30. 04:17
반응형

체르노빌은 1986년 소련에서 발생한 최악의 원전사고였습니다. 당시 신문이나 방송에서 많이 나오기는 했지만 실제적으로 아는 내용은 별로 없었고 방사능과 핵에 대한 공포감만 가득했었습니다.

체르노빌은 소련연방이 해체된후 알게된 것으로 지금의 우크라이나에 위치한곳입니다. 드라마를 제작한 사람은 제작 동기가 체르노빌에 대한 무성한 이야기들은 들었지만 사고 원인에 대해 아는 사람이 없었다고 합니다. 이것을 캐다 우연이 겹친 통제불능의 불가피한 상황이라기보다 안이한 생각과 무리한 상황에서 발생한 전형적인 인재라는걸 알게되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이미지출처 - HBO 웹사이트

 

HBO 체르노빌 예고편

 

초반에 묘사되는 무리한 실험 진행과 폭발 그리고 이를 수습하기위해 모인 관료들의 막연한 낙관론과 합리적으로 접근하는 과학자의 모습이 교차됩니다. 매우 고압적인 성격으로 나온 고위관료 셰르비나는 불쾌한 상태로 현장까지 동행한 물리학자 레가소프에게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그의 의견을 경청할수밖에 없게되고 나중에는 국가로서 불명예스럽지만 양심적인 그의 목소리에 지지까지하게됩니다.

체르노빌 사태는 결국 개인적인 욕심으로 무리하게 실험을 진행했고 상황이 어려워지자 셧다운 버튼을 눌렀지만(경력이 많았던 관리자가 무리한 실험을 하면서도 혹여모를 최후의 순간을 막아내기위해 내심으로 믿고 있었던 구석) 작동하지 않고 폭발이 일어났는데 이유는 저비용을 위해 흑연을 사용한 것인데 여기에는 치명적인 단점을 내포하고 있었지만 누군가에의해 해당 관련 논문이 삭제되어있는등 은폐된 정황들이 드러나게 됩니다. 레가소프는 이점을 법정에서 밝히며 상세하게 이유가 무엇인지 알기쉽게 설명을 합니다.(드라마에서 묘사된건 이로인해 많은 불이익을 받은걸로 나오지만 실제로 그정도는 아니었다고 합니다 모든 권리를 박탈당하고 감시속에서 궁핍하게 산건 아니었는데 실체를 알리려 노력한것이나 2년후 자실한건 사실이라고합니다. 메시지를 극대화 시키기 위한 드라마적 설정이었던듯.. )

하지만 드라마는 이런 인간이 마주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더 큰 피해를 막기위해 꿋꿋이 희생하는 이름없는 영웅들을 묘사하는 숭고함이 배어있기에 비극적 상황임에도 앞으로 나아갈수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어찌보면 역사를 이끌고간 주인공은 이름난 사람들이 아닌 이름없는 영웅들이라 할수있습니다.

왓챠플레이 링크 - https://play.watcha.net/contents/tR2ewJW

 

드라마와 실제를 비교한 영상.. 상당히 고증이 잘된 드라마임을 알수있습니다. 특히 구소련 당시에 모습을 기억하고있는 러시아와 동유럽쪽에서 고증에 관해 많은 호평을 보냈다고합니다.

체르노빌 사고 당시 영상자료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