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햇살과산책

2022 카타르 월드컵 대한민국 우루과이 축구 경기 - 1990년 경기 회상 본문

스포츠/축구

2022 카타르 월드컵 대한민국 우루과이 축구 경기 - 1990년 경기 회상

햇살과산책 2022. 11. 25. 09:19
반응형

카타르 월드컵이 시작된지 일주일이 다되갑니다. 이번대회는 겨울에 열리는 최초의 월드컵이고 중동에서 열리는 최초의 월드컵이기도합니다. 우리나라는 H조에 속해 우루과이 가나 포르투갈과 같은조에 속해있습니다.

 

우루과이나 포르투갈은 월드컵에서 경기한적이 있는 팀으로 특히 우루과이는 1990년 이태리 월드컵과 2010년 남아공 월드컵에서 만난적있는 팀으로 월드컵에서의 인연이 있다고 할수있습니다. 그동안 월드컵에서의 커리어나 현재의 피파랭킹만봐도 우리보다 강호인건 확실하지만...

 

안와골절 부상으로 마스크를 쓰고나온 손흥민이나 부상으로 나오지 못하는 황희찬 이번시즌 폼이 많이 떨어진 황의조등 주전들의 염려스런 부분이 있었고 우루과이의 막강한 중원 스쿼드로 내내 고전하는 경기를 할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수비적으로 플레이하다 역습한방을 노리는 현실적인(?) 방법을 택할것으로 보였는데 경기초반 오히려 전혀 밀리지 않으며 공세를 펼치는 모습을 흥미롭게보면서 일시적이지 않을까? 세밀하고 노련한 상대방의 전력에  불안감이 있었는데 집중력과 긴장감을 놓지않고 자신있게 경기하는 모습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승부가 나지않고 골도 나오지 않았지만 지금까지의 국가대표 경기중에 인상이 강하게 남을걸로 손꼽힐듯...

 

 

 

 

이전 월드컵 특히 1986년부터 1998년까지의 플레이를 생각해보면 아쉬운 부분들이 경기를 잘하다 순간 집중력저하로 한번 무너지면 속절없이 쓰러지는 모습이 있었습니다. 지금도 그럴때가 있지만 예전과 비교하면 많이 노련해지고 경기 끝날때까지 집중력이 높아진건 맞습니다.

 

우루과이와 맞붙었던 1990년 이탈리아 월드컵에서는 시차적응 실패로 스페인 벨기에 상대로 승패를 떠나 우리의 경기를 제대로 하지못했는데 마지막 우르과이전에서는 시차문제를 상당히 극복한 상태였지만 당시 중요규정인 시간지연을 한다며 조금은 억울하고 노련하지못하게 퇴장당한 윤덕여 선수의 모습이 떠오릅니다. 이로인해 숫적 열세로 막판 골을 허용하며 패했던 경기.(98년의 하석주도 처음으로 경기 선제골을 넣은후 바로 백태클로 퇴장당한 멕시코전과 비슷) 퇴장당한 선수 본인이 제일 힘들고 억울했겠지만 크게봐서는 경기에 대한 경험과 노련함이 더 필요했던 국대의 모습이었습니다. 이때만해도 월드컵 본선에 24팀이 올라가기에 3위팀 중에서도 4팀은 16강 진출이 가능하던 시기라 마지막 경기까지 해야 결론이 나던 시절이었기에 끝까지  경기를 해봐야하던 시절.

 

아시아 예선 성적도 무패로 아주 좋았고 최순호 김주성 홍명보 황선홍등 신구조화를 이룬 선수구성이 좋았던데다 86년의 월드컵 경험을 가진 선수들도 다수 포진했기에 기대감이 높았습니다. 당시 아쉬웠던건 골키퍼 최인영의 불안감이었는데(90년 월드컵에서는 아르헨티나의 후보였던 고이고체아 골키퍼의 활약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마라도나 전성기시절이기도 했지만 조별리그에서 카메룬에 일격을 당하는등 전력이 불안했는데 골키퍼가 팀을 결승까지 하드캐리한 장본인)

 

좀더 좋은 골키퍼가 나오면 우리도 다르리란 생각을 하기도했지만 축구는 혼자 잘하는건 순간적일뿐 경기는 모든 선수가 유기적으로 맞아 떨어질때 잘되는 것이라는걸 한참후에나 알았습니다(특정 선수 한두명에 우선해 팀이 우선이란걸 자각하게해 많은 축구팬들의 보는 수준이 높아진건 아마도 박지성의 맨유입단후 프리미어리그 챔피언스리그등의 생중계를 다년간 시청한후 일듯).

 

후일담이지만 당시 감독인 이회택은 선수단이 현지에 늦게도착해 시차적응을 하지못했다는 지금으로선 있을수 없는일을 회고한적이 있습니다. 

 

 

 

예전 이야기를 하다보니 월드컵에 다시 진출하는데 32년 한세대가 걸렸고 어제 경기처럼 강팀을 상대로도 흔들림 없이 경기내내 우리의 경기를 풀어나가게 되는데도 한세대가 걸렸습니다. 원정을 기준으로 이야기한것이라 2002년은 논외.

 

 

대한민국 우루과이 경기 하이라이트보기 - https://naver.me/FninS8ss

 

[MBC] '진땀승부 총정리' 대한민국 vs 우루과이 7분 하이라이트 : QATAR 2022 네이버 스포츠

월드컵의 모든 것, 네이버 스포츠와 함께 하세요.

m.sports.naver.com

 

 

월드컵 실시간 생중계보기 - QATAR 2022 : 네이버스포츠 (naver.com)

 

QATAR 2022

월드컵의 모든 것, 네이버 스포츠와 함께 하세요.

m.sports.naver.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