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햇살과산책

SBS의 웹사이트 개편과 실버라이트 도입. 본문

웹이야기/시간과 공간 ... 유저

SBS의 웹사이트 개편과 실버라이트 도입.

햇살과산책 2007. 10. 1. 16:55
반응형
SBS가 웹사이트를 뉴스 중심으로 개편하면서  UCC 동영상 서비스인 넷티비를 메인화면에 링크시키고 O2라는 뉴스를 신설하면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실버라이트를 도입했습니다.

기존의 방송사들은 VOD 서비스 대부분이 DRM이 적용된 WMV 기반의 서비스를 하고 있었기에 마이크로소프트의 실버라이트를 적용시키는데 조금더 친화성이 있었으리라 생각됩니다.

공중파 방송사들의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콘텐츠와 끊임없이 쏟아져나오는 새로운 영상물에 있습니다. 아직 본격적으로 UCC 동영상 서비스에 뛰어들지는 않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넷티비의 행보를 보면 다른 방송사들의 움직임도 추측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SBS 바로가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O2 뉴스영역에서 선택적으로 볼수있는 앤뷰(NVIEW)는 실버라이트 기술이 적용되어 플래시에서 구현할수 있는 비슷한 기능과 형태로 내용보기, 댓글, 관련영상 링크 , 다른채널로이동(hot channel)등의 메뉴가 있으며 영상 뒤에 별도의 배경화면이 존해합니다. 다른채널로 이동을 해봤더니 여러개의 영상클립이 썸네일 형태로 보여지면서 마우스 오버되면 재생이 됩니다. 다만 동시다발적으로 여러개가 몰리다보니 네트웍이 느린곳에서는 병목현상 비슷한 것이 발생합니다. NVIEW 처음 실행시에 실버라이트 관련 프로그램 설치화면으로 이동하고 설치후에 오픈된 창을 끄고 다시 실행시켜야 제대로 작동합니다.(현재는 기존의 VOD 방법과 NVIEW 두가지 방법중에 선택적으로 볼수있게 되어있습니다)

동영상 보기에서 처음으로 앤뷰(NVIEW)선택시에 뜨는창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버라이트 설치화면(설치완료후 열려진 창을 닫고 다시 앤뷰클릭)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앤뷰 실행화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그의 관련글

2007/08/22 - [초보를위한 영상활용/보관 및 활용] - RMC의 외부로 진출하기 - SBS 넷티비 퍼가기 허용
반응형
2 Comments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fafagel.com BlogIcon 아도니스 2007.10.02 01:08 이거 벌써 성과가 나온건가요?
    저는 넷스케이프나 리얼네트웍스와 달리 어도비는 플랫폼 구축이 되어 있기 때문에 쉽사리 MS에게 자기 입지를 내줄거라곤 생각을 안했는데 말이죠. 그래서 아무리 MS라도 이 시장에선 고전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고보니 MS연계성이 참 무섭군요. 물론 이 한가지 단초를 가지고 섣불리 전체를 예단하는 것은 금물이지만 가시적인 성과가 벌써 나왔다는 점에선 놀랍습니다.
    좋은 글 잘 봤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betterface.kr BlogIcon 햇살과산책 2007.10.02 10:15 신고 기존 공중파들이 하던 VOD 서비스들이 윈도우 기반이었던데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마케팅 능력이면 메이저급 방송사등 나름대로 콘텐츠 기반이 있지만 아직 UCC동영상서비스가 본격화되지 않은곳을 주타겟으로 삼을것으로 예상됩니다.

    가시적으로 나오기시작했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불붙기 시작했다고 봐야될것 같습니다.콘텐츠 보호측면에서도 아직은 MS기반이 조금더 낫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웹에서의 SD급 영상에서는 플래시기반이 우세했고 HD급으로 넘어가면서 MS의 대대적인 반격을 예상했지만..어도비의 H.264코덱 지원으로 어떻게 흘러갈지는 누구도 알수없을 것 같습니다.

    결국 기술적인면과 비용,안정성,편리성을 매력있게 제공 하는곳이 마케팅 능력이 비슷하다는 전제하에서 전체판도의 갈림길이 되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재미있는 싸움이 될것으로 생각됩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