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햇살과산책

BBK 사건과 검찰의 중간 수사 발표 본문

사람과사람/일상에서 만남

BBK 사건과 검찰의 중간 수사 발표

햇살과산책 2007. 12. 5. 22:27
반응형
어제의 예상처럼 검찰의 발표가 나왔네요.
아니 생각보다 조금더 강력하게 무혐의 처리되었는데 가지가지 의문점들이 꼬리를 물고있습니다. 일단 발표된것만 가지고는 정치적 공방이나 갖가지 의혹들을 불식시킬만하지 못합니다. 즉 두고두고 쟁점이될 부분들이 남아있습니다.

일차적으로는 검찰의 모든 자료들 특히 녹취록이나 언급했던 영상자료 그리고 각종 증거자료들을 공개해야 되지않을까 생각해봤습니다.

한가지 재미있는것은 이전시대에 정치적인 혹은 사회적인 의혹과 부조리한것들 혹은 명확하지 못한것들에 대항하는 것은 일부 인사에 국한되었던 부분이 있지만 이제는 그외연이 사라지지않았나 싶을 정도로 넓어짐을 느꼈습니다.

결국 이번 사건의 쟁점은 누군가의 조작으로 인한 가해자가 있는것이고 이 가해자가 누군가인가에 대한 공방이 대선과 맞물려 아주 드라마틱한 상황을 연출하고 결국 오늘 검찰의 발표로 하나의 분기점을 이룬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어떤식으로 대선에 영향을 줄지는 섯불리 이야기하기 힘들것 같습니다. 그리고 여당의 전략적인 부분에대한 능력에 의구심이 들기도합니다. 의혹이나 이명박후보가 처한 정황만으로도 상당한 위기가 될수있었지만 이부분을 공세에만 주력해서인지 적절하게 이용하지 못한 면이 있습니다. 예전 광고의 한 구절처럼 '줘도 못먹나?' 수준으로 보입니다.

BBK 주가 조작 사건은 이제 재판이라는 장기간의 과정이 남겨졌지만 대선 총선은 물론 그이후로도 상당한 사회적 정치적 파장을 가져오거나 끝간데없는 공방의 도구가 되지않을까 생각됩니다.

검찰발표 영상






 

정치권의 반응들

창조한국당


한나라당 홍준표
 

통합신당의 촛불시위 (조선일보 취재)



세후보의 반응(이명박,이회창,정동영)
 

정둉영 캠프


권영길 후보


진보-보수단체


이명박 캠프


블로그의 관련글
2007/11/21 - [UCC 동영상 속으로/화제집중] - BBK관련 UCC 동영상 공방..
2007/11/24 - [사람과사람/일상에서 만남] - 초등학교앞 여전한 뽑기와 이번 대선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