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햇살과산책

동영상 광고를 이용한 수익배분 마케팅 시스템 등장 본문

영상 속으로/동영상 서비스

동영상 광고를 이용한 수익배분 마케팅 시스템 등장

햇살과산책 2008. 1. 4. 12:31
반응형
UCC 동영상 바람을 타고 업체의 동영상 광고를 퍼간후에 수익배분을 해주는 마케팅 서비스가 개설되었습니다. 기존의 서비스 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막 오픈해서인지 아직까지 수익배분에 참여하는 업체는 없는것으로 보이지만 3자간의 중개를 통한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광고를 제공하는 사람, 동영상 제작자, 영상을 웹공간에 게시하고 수익을 배분하는 형식...

현재 UCC 동영상 서비스 업체 몇곳에서 일반 유저를 대상으로 쉐어를 통한 수익배분을 취하고는 있지만 실제적인 효과는 아주 소수에만 해당하는 거의 유명무실한 상태인 것으로 생각되고 이런 현상 자체가 오히려 자연스러운게 아닐까 싶을 정도의 환경으로 생각됩니다. 즉 아직까지는 본격적인 상업화에 거부감과 자본의 흐름상 필요성이 공존하는데 인식은 거의 비슷하리라 생각되지만 콘텐츠 영역에 실제적으로 광고성 영상들로 그득하다면 사용자의 관심이 점점 떨어지리라는 것은 자명해 보입니다. 하지만 서비스 업체들의 상황을 고려하고 서비스의 초기단계를 지나는 시점에서 어느정도의 상업화 진행은 당위성을 지니고 가장 당면한 문제는 방법론에 있습니다. 웹에서 서비스 되는것은 공중파처럼 제작했다가는 협소한 선택권 즉 강제적인 혹은 귀찮아서 그냥보는 시청의 확률이 적은데다 아직은 본격화 혹은 관용구처럼 자리잡은 상태가 되지 않은 바이럴 마케팅을 생각해보게 됩니다.

이전에 UCCC란 업체에서 유저의 업로드 동영상을 시청횟수에 따라서 수익배분을 해주었는데 부가적인 액티브X니 조금은 자극적으로 다가올수도 있고 본말이 전도된 형태로 느껴질수있는 수익배분의 문구들은 수용할수 있는 수준이었지만 개인적으로 취사점이 없기에 선택을 안했을 뿐이었는데 나중에 보니 다음등의 포털에서 제재를 받았습니다. 원인은 영상클립의 개인의 선택이 아닌 자동방식으로 카페등에 대량으로 퍼갈수 있는 시스템때문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서비스를 개설하고 본격적인 시동 바로 전단계로 보이는 ADGGER.COM 이전에 바이럴 마케팅의 몇가지 성공사례를 보여준 바이럴큐브에서 운영하는 곳입니다. 작년에 화제가 되었던 기아의 카렌스포머나 LG전자의 휴대폰 광고인 컬러를 이용한 것중에 많은 주목을 받았던 남자 김태희로 불리던 고교생 남태희 영상등을 제작한 곳입니다.
해당 웹사이트 메인에 보면 광고를 퍼가는 매체서, 동영상 광고를 등록하는 광고주, 동영상을 제작하는 제작사등으로 나뉘는데 일반적인 배너나 텍스트 형식의 수익배분을 하는 링크프라이스나 아이라이크클릭등과 시스템은 비슷하지만 동영상의 특성을 고려한 제작사의 개념이 들어가고 이들 배너위주의 수익배분 업체와 다른점은 광고시청당 수익배분도 해준다는 점에 있습니다. 기존의 수익배분 업체들도 추이에 따라 도입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현재 오픈은 되어있는 상태지만 얼마되지 않아서인지 본격적으로 활발한 운영은 되고있지 않습니다. 활성화의 길을 간다면 어떤식의 운영 및 제작되는 콘텐츠에 대한 유저반응과 수익배분 그리고 의견들이 오갈지 궁금해집니다. 나름대로 준비한 흔적이 보이는것이 액티브 X등의 장치나 무분별한 게시판이나 스팸메일등을 이용하는 것을 금지한다는 조항이 첫화면에 보입니다.

애드거닷컴 바로가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선생 2편


카렌스포머 3차


블로그의 관련글
2007/12/11 - [초보를위한 영상활용/보관 및 활용] - 변화하기 시작하는 UCC 동영상의 상업적인 활용
2007/10/19 - [초보를위한 영상활용/보관 및 활용] - 다음 블로그에서 규제당하는 UCCC의 동영상
2007/10/05 - [웹이야기/시간과 공간 ... 유저] - UCC 동영상 서비스에 대한 생각.
2007/09/20 - [UCC 동영상 속으로/화제집중] - UCC를 만드는 사람들 19 - "친절한 PDP걸 ⑦"
2007/08/28 - [UCC 동영상 속으로/FUN & FUN] - 카렌스포머 2부가 나왔네요..
2007/08/25 - [초보를위한 영상활용/보관 및 활용] - 카렌스포머와 남태희 - SCC 혹은 CCC
2007/08/03 - [웹이야기/시간과 공간 ... 유저] - UCC 동영상 서비스의 물질적 보상문제에 대한 생각.
2007/08/02 - [초보를위한 영상활용/보관 및 활용] - UCC 동영상 웹에서의 유연착취...
2007/06/20 - [초보를위한 영상활용/보관 및 활용] - UCC 동영상 수익배분에 대하여..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