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햇살과산책

조지마이클 심부전으로 노래와 같이 크리스마스에 사망 - 왬의 노래들과 비디오 본문

영상 속으로/뮤직비디오

조지마이클 심부전으로 노래와 같이 크리스마스에 사망 - 왬의 노래들과 비디오

햇살과산책 2016. 12. 27. 11:42
반응형

조지 마이클은 80년대 중반을 풍미하던 영국의 듀오 왬으로 국내에서도 당시에 굉장히 많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당시 전세계를 휩쓸던 미국의 팝음악 조류속에서 브리티시팝의 대표격이기도 했습니다. 아주아주 나중에 라스트크리스마스나 캐어리스 위스퍼의 뮤직비디오를 보면서 실소를 금치 못할정도로 버터 냄새가 나기도 했지만 당대 명곡이기도합니다. 하긴 당시는 비디오보다 오디오가 우선이던 시절... 십대시절에 듣던 음악이라 추억과 함께 실려오는 곡들입니다. 가끔 유튜브로 당시의 음악들을 찾다보면 비디오를 보면서 오히려 흥이 깨지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고교동창인 조지 마이클과 앤드류 리즐리가 결성한 왬은 1984년에 나온 두번째앨범 Make It Big이 대단한 히트를 치게되는데 첫번째로 wake me up before you gogo가 공전의 히트를 치면서 전세계 팬들에게 각인을 시켰습니다.


이후 2년정도 신나게 활동하다가 충격적인 해체 소식을 들었는데...


왬의 해체는 작사 작곡등 모든 음악은 조지 마이클이 담당했고 이에따른 저작권등의 수익도 모두 조지 마이클의 몫인데다 2인 듀오임에도 앤드류 리즐리의 비중이 너무 작아 3집이후 자연스레 해체의 수순을 밟습니다.



왬을 전세계에 알린 2집의 첫싱글 


Wham! - Wake Me Up Before You Go-Go




90년대까지도 크리스마스마다 울려퍼지던 노래로 조지 마이클의 기일이 될줄은 상상도 못하던일... 3집에 수록된곡

Wham! - Last Christmas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2집의 또다른 히트곡들인 프리덤과 Everything She Wants 당시로서는 파격적으로 베일에 쌓인 나라인 중국(우리나라에서는 중공이라 부르던 시절)에서까지 부르게됩니다.

Wham! - Freedom

 

Wham! - Everything She Wants

 

캐어리스 위스퍼는 뮤직비디오 버전과 밑에있는 버전이 전주 길이가 다릅니다. 둘다 괜찮았지만 라디오로 음악을 듣던 시절에는 하단에 있는 믹스버전이 더욱 길게 기억이 납니다.. 겨울방학때 눈오는 날같은 흐린날에 골방에 틀어박혀 웅크리고 듣던 기억...

다채로운 재능을 보여준 조지마이클의 음악적 역량이랄수 있는 부분입니다.

George Michael - Careless Whisper


 


왬의 음악적 재능을 볼수있었던 1집의 대표곡.. 영국에서만 히트친 곡인데 당시 1집 앨범을 구입해서 듣던 관계로 매우 친숙함.. 개인적으로는 1집도 많이 들었기에 담백하고 직설적인 느낌을 아직도 많이 기억하고 있습니다.. 이때만해도 불과 1년후에 전세계를 휩쓰는 가수가 되리라고 생각하고 있었을지 의문.. 1집에는 조지마이클의 가능성을 볼수있는 노래들이 많이 있습니다. 단순히 운이 좋아서 대형가수가 된것은 아님을 알수있습니다.

Wham! - Bad Boys

 


조지 마이클이 솔로로 나서면서 처음으로 히트를 친 페이스.. 지금봐도 감각이 살아있는 곡입니다.이후 우리나라에서는 대중적인 관심이 많이 떨어지기 시작.. 여기에는 90년대 접어들면서 팝음악에 대한 관심도가 떨어진 이유도 함께합니다.

George Michael - Faith



이후 우리에게 들린 조지마이클은 약물중독에 커밍아웃등 음악외적인 잡음들... 소속사와 분쟁까지 겹치면서 음악적 활동도 오랫동안 위축되었었고.. 우리나라에선 추억의 가수정도이지만 아마 사십대라면 십대시절에 듣던 크게 기억될 가수입니다. 


본인의 노래처럼 라스트 크리스마스가 되었지만 크리스마스마다 조지마이클의 노래는 계속 들릴것으로 생각됩니다. 뮤지션의 좋은점은 이런 부분이 아닐런지 생각해봅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