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햇살과산책

불우한 유년시절을 극복한 신디로퍼 - Girls Just want to have fun -1983 본문

영상 속으로/뮤직비디오

불우한 유년시절을 극복한 신디로퍼 - Girls Just want to have fun -1983

햇살과산책 2017. 7. 25. 03:44
반응형

1980년대를 수놓은 최고의 여가수였던 신디로퍼... 물론 뭐 결과론적으로 접근하면 80년대 후반부터 시작해 팝의 최고의 여가수 자리를 차지한건 마돈나를 떠올리게됩니다. 하지만 1983년부터 85년까지 최고의 자리는 신디로퍼였습니다. 집시 스타일의 매우 특이한 복장이며 걸크러쉬를 떠올리게하는 강렬한 곡부터.. 그리고 결정적인건 개인적으로 신디로퍼를 무척 좋아하기 때문.. 마돈나는 반에반도 못따라오던 십대 시절의 우상이기도..


80년대 초반만해도 마돈나는 아직 애송이에 불과했는데 신디로퍼는 서른살을 넘긴시점이었고 이 앨범이 나오기 전만하더라도 락밴드의 싱어였습니다. 성대이상으로 가수생활 최대위기에 봉착하기도 했습니다만 이를 극복했고 싱글로 나서기전에 있었던 일화로 신디로퍼는 자신만 계약하자는 POLYDER 레코드사의 제안에 자신이 소속되었던 블루앤젤(Blue Angel) 밴드 전체와 계약하지 않으면 하지 않겠다는 의리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음반은 실패하고 파산 상태에서 신디로퍼는 뉴욕의 클럽들을 전전합니다. 이후 기회가 다시 찾아왔고 내게된 앨범이 She's So Unusual 입니다. 한앨범에서 빌보드 탑10에 4곡이나 들어가면서 가히 선풍적인 인기를 얻게됩니다.


신디로퍼는 흐름을 잘따라가 영리하다고 볼수있는 마돈나와 비교할때 최고의 다른점은 싱어송라이터였다는점을 꼽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부분으로인해 아티스트로서의 정체성을 중시했기에 나중에 마돈나에 대중성에 밀리게되는 아이러니한 상황을 가져오게 되었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자기의 음악세계에 더욱 충실해지면서 대중성과 거리가 어느정도 생기게 됩니다. (물론 마돈나에 점점 밀리면서 이런 악수를 두었다는 설도있었지만 신디로퍼의 인생을 조금만 들여다보면 결정적인건 이부분이 아닐수 있다는 것에 무게를 둘수있습니다. 물론 사람 속을 전부 알수는 없겠지만...)




전세계는 물론이고 우리나라에서도 신디로퍼를 유명하게 만든 노래는 역시 Girls Just Want To Have Fun이라 할수 있습니다. 원곡은 1979년 로버트 헤저드가 부른 것으로 공식적으로 발표는 되지 않았습니다. 신디로퍼는 원곡에서 여자들에 대해 비하하는 뉘앙스가 있는 것들을 여자들의 강한 주장으로 바꾸어 부릅니다. 내용면에서는 원곡을 만든 사람에게 한방 먹인셈..


Girls Just Want To Have Fun는 나중에 신디로퍼의 개인적인 음악성과 합치하지 않는 곡중에 하나로 알려집니다. 이유를 대자면 우리 속담에 중이 제머리 깍지 못한다고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스스로 작사작곡에 손을대는 싱어송 라이터인 신디로퍼가 거의 손대지 않은 곡중에 하나이고 1980년대 자신의 앞길을 열어주기도한 아이러니한 상황이었던셈.. 후일 그녀의 행보를 이해할수 있는 부분중에 하나가 될듯...





1983년 9월 6일 릴리즈 되었고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면서 빌보드 2위까지 올라갑니다.




1984년 MTV 여자 뮤직비디오상을 수상했습니다. MTV의 등장은 팝음악의 지형도를 바꾸어 놓았습니다. 듣는 음악에서 듣고 보는 음악으로 탈바꿈하게됩니다. 팝의 황제인 마이클잭슨은 재능과 시대가 결합된 슈퍼스타였고 신디로퍼와 같이 언급되는 마돈나는 시대의 흐름을 가장 기민하고 영리하게 이용했다고 할수있습니다.


뮤직비디오 첫부분에 나오는 중년 여인은 실제 신디로퍼의 생모이고 아버지로 나오는 사람은 프로레슬링 매니저인 캡틴 루 알바노입니다. 나중에 알게된건데 WWE에 신디로퍼가 많이 나갔던 모양입니다. 지금처럼 미국방송을 뒤적이거나 찾아볼수 없던 시절이라 몰랐던듯... 관심이 있고 우연이 겹쳤다면 AFKN에서 봤을수도 있었겠지만 십대시절이던 당시에는 접하기 힘들었던...


신디로퍼는 예술적 재능이 뛰어났던 어머니나 이모들이 가부장적 분위기의 집안에서 자라 마음대로 재능을 펼치지 못한것에 대해 많은 반감을 가지고 있었고 이런 정서들이 여자들 그리고 나중에는 레즈비언이었던 친언니로 인해 성소수자들을 위해 사회적 발언들을 많이 하게됩니다. 그러니까 신디로퍼의 발언들은 일회성 혹은 이성적인 동조가아닌 살면서 지긋지긋할만큼 체득된 것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장정일은 우리나라의 성소수자들이 자신들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옹호해주는 신디로퍼보다 마돈나에 더욱 열을 올린다며 쓴소리를 하기도 했습니다.


신디로퍼는 1989년 내한공연을 했었고 이후 2014년 예정이었지만 돌연 취소가 되기도 했습니다.



1979년 로버트 해저드의 원곡





많이 리메이크 되었는데 1994년에 본인이 리메이크한 곡


Hey Now (Girls Just Want to Have Fun)






She's So Unusual 앨범 수록곡



Side A


1. "Money Changes Everything"

2. "Girls Just Want to Have Fun"

3. "When You Were Mine"

4. "Time After Time"


Side B


5. "She Bop"

6. "All Through the Night"

7. "Witness"

8. "I'll Kiss You"

9. "He's So Unusual"

10. "Yeah Yeah"




공식 웹사이트 - http://cyndilauper.com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officialcyndilauper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