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말 문을닫는 MS의 UCC동영상 서비스 Soapbox

Posted by 햇살과산책
2009. 7. 29. 01:00 영상 속으로/동영상 서비스
반응형
이제는 관심도가 많이 떨어진 UCC동영상 서비스지만...

국내 유저층이 많지는 않은 것으로 알고있지만 MS에서 제공하던 글로벌 서비스를 닫는다는 것이 어떤면은 신기합니다.
soapbox.msn.com

동영상 플레이하기전 나오는 서비스 종료 안내 문구



UCC 동영상 서비스가 지닌 취약점인 유지비용 측면을 고려하고 서비스의 주도권이 구글의 유튜브에 밀리는 측면은 있지만 IT관련 가장 인지도 높은 기업 가운데 하나인 MS에서 운영하던것을 특별한 임팩트한번 주지 못하고 맥없이 .. 실버라이트 기술은 범용성보다 고급 방송 시장이나 기업에 파고들기 위한 전략을 지속적으로 구사하는 것으로 보이기에 플랫폼 변화는 그렇다 치더라도 축소가 아닌 접는 것은 예측을 뛰어넘는 일이네요.

이제는 하나둘 사라지는... 국내를 넘어 해외 서비스까지..



관련링크:
http://video.msn.com/shutdown.html#korean
http://itviewpoint.com/127558

블로그의 관련글
2008/01/16 - [UCC 동영상 속으로/동영상 서비스] - 해외 UCC 동영상 서비스 - MSN SOAPBOX
2007/06/09 - [웹이야기/웹사이트리뷰] - 해외 UCC 동영상 리뷰 후기..
2007/06/08 - [웹이야기/웹사이트리뷰] - 동영상 올리기 해외 UCC - MSN SOAPBOX -

국제적으로도 천덕꾸러기 서비스가 되어가는 UCC 동영상으로 보입니다.
2-3년전만해도 일반기업체에서 홍보용 영상이벤트부터 지금도 간간히 보이는 관공서나 지자체 같은 곳에서는 홍보수단으로 이용하려 이벤트나 공모전이 있지만 사용자로서는 창작자로서의 내적동인이 부족한것은 아닐까 한번 반문해 봅니다! 개인의 창작물로 보기에 자연스러움보다 인위성이나 급조된 느낌이 불거진것들, 작위적인 구석을 비판하는 의미보다 자연스레 형성된 의견이라기보다 목적을 위해 이끌어내진 개인의 창작물이 보여준 부조화의 측면들.. 제작을 업으로 삼는다면 이야기는 조금 달라지겠지만 자기에게 본래 형성된 것과 상대방이 의도하는 것의 합치가 아닌 인공적으로 배태되는 느낌을 심어주는 각종 UCC 공모전.. 그렇다고 디자인이나 광고 혹은 문학처럼 해당분야에서 인정되거나 전문가의 길을 가기위한 것도 아니고 일상에서 자연스레 자발적으로 만들어진 것도 아닌 것들에 들어가는 노력의 허무함과 이렇게 만들어진 결과물의 활용도가 떨어지는 점을 생각하게 해봅니다.(쓰고보니 너무 비판적이지만 동영상 서비스들이 하나둘 사라지는 지금 한번쯤 되짚어보게 되네요..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것들의 의미를 생각해보며...)
반응형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