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햇살과산책

대통령 선거 투표를 하고 나와서 2 본문

사람과사람/일상에서 만남

대통령 선거 투표를 하고 나와서 2

햇살과산책 2007. 12. 24. 18:18
반응형

특이한 대통령 선거가 끝났습니다.

개인적으로 일말의 허탈함과 의아함이 자리잡긴 했었지만 결과는 이미 나왔고 몇가지 걸림돌이 있긴하겠지만 단기적으로 외적인 상황이 크게 변할만한 이유는 없을것으로 보이고 더불어 절반 가까운 지지율의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구시대적인 재단으로 본다면 기만적 선전술 혹은 홍보술의 발달이라고 말할지 모르지만 설혹 사실이더라도 상대후보를 깍아내리는 전략은 줄기차게 통합신당쪽에서 대외적으로 사용한것을 목도한데다(결정적인 패착이라고 보여집니다. 아마 진보적인 색채 혹은 양심적인 민주화세력이라는 선입견으로 인해 정의로움 이라는 이미지의 지속성을 가져야 하는 세력으로서 지나치게 상대방에 대한 도덕적 공세만 일삼지 않았나 보여집니다. 더불어 집권세력으로서 기존의 만들어온 가치들을 지켜내려는 모습 혹은 적절한 반성과 성찰을 통한 새롭게 정리하고 나아가는 모습이 아닌 지난 시간과 단절된듯한 겉모습으로 이제 시작하는듯한 도전자적 모습을 연출한 것 자체가 책임감 떨어지는 하나의 기만처럼 느껴지는 원인이 아니었을까 생각합니다. 즉 이런부분에 대한 충분한 설정없이 급조된 낡은 패러다임을 가지고 이해해주리라는.. 자신들이 이미 새로이 생명수를 받아들여할만큼 고여있는물이 되었다는 점을 간과했다고 보여집니다.) 현재 기성세대의 다양한 정치적 내성을 고려하면 이전시대처럼(공포정치 시대의 일말의 두려움이 심리적으로 공존하던...) 바람몰이나 기만적 혹은 자신의 이야기를 도외시하고 남의 부정적인 부분을 파고들어가는 전략이 먹혀들어가기 어렵다고 보여지고 이번에 결과로서 나온것으로 생각합니다. 그외의 후보들은 선택적으로 차용하기는 했고 일부후보는 아주 매력적인 부분이 존재하기는 했지만 전반적으로 준비부족 혹은 역부족이 몰고온 결과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여기서의 준비부족이란 말은 능력의 결여 혹은 미심쩍음에 기초하는데 물론 당선된 이명박후보도 많은 문제와 해결해야할 것들이 많지만 그중에서 그나마 선택할만했다는 투표에 참여한 절반 가까운 지지자들의 생각이었다고 보여집니다.

개인적으로 대선 정보나 이야기들을 주로 인터넷과 블로그스피어를 통해 접했기에 허탈함과 의아함이 크게 자리잡았다고 생각하는데 가끔 만났던 친구들의 이야기는 인지도만 따지면 이명박이지만 웬지 껄끄러운면이 존재하는데 다른 후보들이 이부분들 파고들어 이명박이 가진 긍정적인 측면의 능력까지 어우르는 모습을 보여준 후보가 없었다는 점이 아니었을까 생각됩니다. 대선후의 분석들을 보면 특히 여론조사기관에서 발표할수 없는 시기에 조사된것을 참고하면 BBK 광운대 동영상이 나온이후로 급락이 있었지만 다른 후보를 둘러보다 다시 유턴했다는 분석들과 문국현 후보에 기울어졌던 층들이 사표방지를 위한 수단으로서 정동영 후보를 선택한점이었습니다. 이야기가 반복되지만 통합신당의 이명박후보에 대한 적절한 수위를 유지하지 못했던 공세가 결과적으로 역효과를 일으킨 측면이 상당부분을 차지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이로인해 후보들간의 정책에 대한 디테일한 비교가 사라졌고(혹자는 이로인해 이명박 후보가 득을보지 않았을까 생각할지 모르지만 상대적인 대척점인 정동영 후보측의 공약도 마찬가지 아니었을까 생각합니다) 안그래도 기존의 불만을 도외시한채 상대방 흠집내기에 열올리는 모습으로 보여진 통합신당의 판단착오인 동시에 자신들이 가진 현재의 자화상을 보여준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내부적으로 당선까지는 생각하지 않았겠지만 의미있는 득표율을 생각하던 민노당은 많은 변화가 필요하리라 생각합니다.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득표율이 높아지리라 생각했던 문국현 후보의 경우는 백억이라는 사재를 털어 자기 생애에 엄청난 경험 하나를 한것으로 보입니다. 그의 이런 도전정신이 정치적으로 승화되길 기대해보겠습니다. 그가 이야기한 몇몇 혁신적인 공약들은 매력적으로 보였고 그의 개인능력치가 최대한으로 발휘된다면 빈말은 아니라고 생각되지만 복잡한 입장차이를 가지는 동시에 생각이 다르고 걸리적거린다고 도외시할수 없는 딜레마를 어떤식으로든 극복해야하는 정치라는 영역이 특정목적을 가진집단과는 다른 접근법과 방법이 필요하다는 것을 피부로 체감하는 계기가 되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민심은 하나하나 논리적으로 따져보면 우매함의 표면을 가졌지만 지극히 현실적인 부분과 이상적인 부분의 저울추속에서 존재하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저울추가 어디에서 멈추는 것인지에 따라서 그 사회가 가진 날것으로서의 모습을 도출하는 것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더불어 경제만이 아닌 기타 다른분야와 정치분야의 초년생임을 감안하면 실질적인 부분을 실증적으로 충분히 납득시킴과 동시에 감동과 따스함이라는 정서적인 모습을 도출해야할것으로 보여집니다. 아마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재미있는는것은 대선후에 오프라인상에서의 반응이었는데 이명박후보에 한표를 던졌다는 사람이 왜이리 많던지 대선 초반부터 BBK 의혹이 불거질때는 안타까웠다던 반응에 호기심을 가득안고 바라보게 되었는데 어찌보면 김영삼시절 공개적으로 희화화에서 선에서 만족하던 대통령과의 부정적 의미를 함의하는 친화성 기호들이 노무현 정권에서 정점을 찍으며 친구같은 모습으로 변화되었기에 일련의 변화된 모습은 도출이 되었지만 자본주의가 세밀화되고 다원화되면서 이전처럼 정의로움 혹은 도덕적 잣대, 권위주의의 탈피만 가지고 설명할 수 없는 사회가 되었다고 보입니다. 물론 이런 변화점이 이전 시대의 불의나 부도덕이 면죄부를 받아서는 안되겠지만 이와같은 궤도선상에 리더로서의 경제부분의 실제적인 개척 및 조율하는 능력이 이념적 대척점을 넘어서서 부상되었기 때문이라고 보여집니다.

이곳저곳에서 집권하게된 한나라당의 당정분리에 따른 내분을 겪지 않을까 하는 전망을 볼수 있습니다. 어찌생각하면 이명박 당선자는 BBK 특검과 50%가 넘는 비지지층이라는 외부의적, 경제라는 공통의 과제, 엄청난 크기의 부메랑이 될수있는 내부의 적을 상대해야 할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는 세속적인 의미로서의 운이라는 것도 좋게 작용한것으로 꿰맞출수 있습니다. 예상보다 많은 득표율을 얻기도 했습니다. 대선 이전의 급조된 공약이나 기타 이명박 당선자의 결함인 도덕성에 대하여 다시 한번 되돌아보고 물론 아주 어려운길이라 생각되지만 모두를 감싸안으며 갈수있는 길을 모색하길 바랍니다. 더불어 지나친 성과위주 혹은 결과위주의 대외적인 모습에 치중해 후일 커다란 부작용이 될지는 모르는 것은 백지 상태에서 다시 검토하는 전향적인 자세를 보고싶습니다.대운하나 교육 의료관련해서 벌써부터 말이 많은것을 보면 이미지 전략으로 사용했던 묵묵히 열심히 일한다는 이미지도 좋지만 이와 더불어 실천하기 이전에 충분의 논의하고 설명하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아마 이명박 당선자의 리더쉽과 총체적인 평가에 따라서 노무현 현대통령의 평가는 후일 다시 매겨질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아주 후하게 매겨질것으로 예측되지만 미래에 펼쳐질 사회를 생각한다면 몇몇 의미있는 변화점은 있었지만 기대보다 못미친 것들때문에 지금처럼 아주 짜거나 한정적으로 매겨질 정도의 사회가 펼쳐지길 바라며....)

대선과 맞물려 블로깅이 정치쪽으로 편향되어 내심 스스로에게 불만족이 도출되기도 했었는데 날것으로서의 자신을 되돌아본다는 의미 정도로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아마 당분과 정치관련된 이야기는 아주 적어질 것으로 보이지만...
 
개인적으로 이전보다 글을쓰는것이 시간상 조금 빡빡해 졌지만 의미있는 이야기와 소통을 생각하며 이어나갈수 있었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램입니다.

반응형

'사람과사람 > 일상에서 만남'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8년에 처음 쓰는 글..  (0) 2008.01.02
대통령 선거 투표를 하고 나와서 1  (0) 2007.12.20
징검다리 건너기..  (0) 2007.12.1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