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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산과 돔구장... 안산이야기..

햇살과산책 2007. 5. 12. 0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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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기사(야구 돔구장 건설, 왜 안산인가?)

돔구장을 짓는 것은 좋은데 왜 하필 안산이냐는 반응이 많습니다.
안산에 거주하는 사람으로 몇가지 생각해보면
대부분의 안산의 이미지는 공단, 불법체류 외국인, 수도권 끝자락등등의 단어가 연상됩니다.
솔직히 저도 이곳에 거주하게된 2001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가족을 따라서 왔는데 왜 하필 거리도멀고 공기도 않좋은 안산이냐라는 생각을 가졌습니다.

제가 가장 오래 살았던 수원이나 활기찬 홍대앞,남산밑의 약수동을 떠올리면 이미지가 과히 좋지는 않습니다.
이러저러해서 이사를 왔는데 아이를 낳기전인 2004년말까지 이곳은 잠만자는 곳이었습니다.
사무실인 잠원동까지 출퇴근하고 직업상 주말개념이 모호한 편이라 그럭저럭 4년동안 가본곳은
안산에 널리디널린 공원들이랑 대형할인점 밖에 기억이 안나고 가끔식 오이도나 가고...
오이도 가다보면 공단을 지나야되는데 놀라긴 놀랍니다. 시화공단과 맞물려 옛날 구로공단의 몇배쯤은 됩니다.
안산역에 처음가보면 한번더 놀라는데 외국인이 더많습니다.
저도 한번 가봤는데 동남아에 온듯 조금 당황스럽기도하고 신기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게 끝입니다. 공단부근을 지나서 신도시쪽으로 오면 외국인을 자주 보지는 못합니다.
지하철이나 타면 간간히 볼까.
현실적으로 한국의 물가때문에 그사람들은 기숙사에 처박히거나 큰맘먹고 친구 만날때나 돌아다닙니다.
당연히 공단지역을 벗어난 도심지나 유흥가등에서 활보하고 다니는것은 자주보기 힘듭니다.

이부분에서 생각해볼 점은 우리나라 사람이 외국인에 대한 선입견이 있고,
특히 백인을 제외하면 경계심이 지나치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IMF이전에 구로공단에 몇년있을때 외국인 노동자와 일해본적이 있습니다.
방글라데시 사람들이었는데 한국까지 올정도면 그당시에는 자기네 나라에서는 상당한 엘리트들입니다.
이것저것 짧은 언어로 이야기하다보면 사람사는 것은 거의 비슷합니다.
먹고사는 걱정,가족 생각, 애인 생각, 장래문제...
범죄, 이것은 외국인이 아니어도 문제입니다.
물론 일상에서는 흔히 겪는것은 아니지만 미디어를 접하면 수두룩합니다.
당연히 불법체류 신분은 문제가 됩니다. 한국사람이 착취수단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부분은 정책과 행정력으로 풀어가는 문제지 소수때문에  해당국가 자체를 싸잡아 이야기 하는것은 옳지 않습니다. 그런식으로 유치한 논법으로 따지면 한국사람도 해외에 가지 말아야합니다.
현재의 3D업종의 구인난을 생각하면 누군가는 그일을 해야합니다.
현실적으로 이부분은 양성화와 적절한 관리라는 측면에서 접근해야합니다.

옛날의 안산은 수인선이 다니는 한적하고 횟집과 조그만 어시장이 열리던 포구들이 들어선 곳입니다.
제가 동영상으로 올렸던 광덕로는 원래 갯벌이었다고 하더군요.
이곳에 저보다 오래살고있는 분이랑 이야기를 해봤더니
현재의 안산의 중심지 가운데 하나인 중앙역있는 곳까지 바닷물이 들어왔다고 합니다.
안산시의 간략한 역사

개발되기 이전의 안산의 모습은 협궤열차(1994년 개정판 윤후명 도서출판창 절판된듯합니다)를 보시면 적막과 폐허의 이미지로 작가의 주요 관심사중에 하나인 사막을 연상합니다.
그외로는 심훈의 소설 상록수의 배경지 였다는 정도...

다시 요즘으로 돌아오면 안산시는 공단으로 인해 재정이 넉넉한편입니다.
하지만 20년이라는 짧다면 짧은 시의 역사는 인구 구성원의 다수인 젊은세대를 기반으로
지대한 관심사인 교육쪽에 투자를 많이했습니다.
우리나라 교육은 여러가지 불합리한면이 많지만 자식키우는 사람은 어쩔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부분이 어느정도 성장을 이루자 이제는 문화적인 곳에 투자를 많이 하는듯이 느껴집니다.
각종 축제와 문화행사를 유치하고 각종시설들에 투자하는 것을보면 느낄 수 있습니다.

서울에 살던 사람이 수도권쪽으로 오면 조금 갑갑함을 느끼는데 대표적인 것은 거리의 상점을 들어가면 쌀쌀맞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아는 지인들의 이야기를 종합하면 대체로 그런식의 이야기를 합니다.
서울에서는 경쟁이 심하고 사람끼리 부대끼는게 일상화되서 그런지 생존의 방식중에 하나인듯 싶습니다.
서울을 벗어나면 상대적으로 경쟁은 덜하고 사람도 덜부대끼지만
소비자층의 엷은 구조로 소규모일수록 경제적으로 어려워지기 쉽습니다.
이런부분이 가중되다보면 손님접대 경험은 적고 경제적으로 어려워지다보면 사람이 티가나게 되어있습니다.
대부분이 토박이보다는 도시가 개발되면서 이주해온 사람들이라 지역적인 소속감이나 연대감 같은 것은 떨어집니다. 그래서 그런지 친밀도에 따라서 서비스가 달라집니다. 흡사 역주변의 식당들같은...
예전에 모대기업의 CS교육자료를 오랫동안 만들어 준적이 있는데
여기에서 생활하다보면 입이 간질거릴 정도의 경험을 자주합니다.
하지만 교육이나 이론은 한계가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개인편차가 있지만 장사 잘되는곳은 저절로 항상 웃으며 친절해지게 되어있습니다.

소매 상권은 대형할인점이 흡수해버렸고 안산만해도 대형할인점은 모두 있습니다.
땅값이 싼때문인지 규모도 서울에 있는것들의 2배이상은 됩니다. 자기들끼리는 엄청난 경쟁을 합니다.
안산 홈플러스 바로 옆에는 롯데마트가 있고 이마트는 2개나 있으며 홈에버까지...
인구 규모에 비하면 과한 측면이 있습니다.
그나마 자리잡는 것들은 유흥거리나 아이들 교육관련 학원들 그리고 경영잘하는 식당들과 미용실
지금은 좀 다를수도 있겠지만 수원이나 성남같은 도시는 인구도 많고 도시역사도 오래되어 나름대로 구색은 다 갖춘편입니다. 즉 각종시설이나 문화행사등은 현상유지 측면이 강합니다.
상대적으로 안산같은 도시는 채워야할 부분이 많습니다. 게다가 재정도 넉넉한것으로 파악되니
이런 맥락에서 접근하면 안산시에서는 이런식의 문화시설이나 체육시설의 유치는 계속될듯 합니다.

현재는 4호선 하나밖에 지하철이 지나지 않지만 돔구장 완공시기 전후로
광명과 영등포를 잇는 신안산선과
오이도에서 인천쪽으로 전철이 개통예정입니다.
수원과 성남이 연결되고 안산과 수원은 매우 가깝습니다. 이 구간도 공사중입니다.
현재는 지역주민의 갖가지 민원으로 늦춰지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하철이 모두 개통되면 접근성은 그리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http://frdb.new21.org/에서 수인선,신안산선을 찾아보시면 됩니다.
개별 웹페이지 링크는 막아놓은듯합니다.
아주 특이하고 재미있는 곳이네요.

안산의 거주하는 사람으로 느끼는 최대 강점은 공단이라는 이미지와 배치되는 녹지시설입니다.
수도권에서 이만한 녹지와 공원을 가진곳은 없다고 생각됩니다.
또 한가지는 장점이자 단점인데 집값이 싸다고 할수있습니다.
이부분은 각자의 상황에 따라서 다른 접근을 할 수 있습니다.
공해는 실질적으로 어떤 문제들이 있는지 솔직히 모르겠습니다.
시골에서 살다오신 분들은 안좋다고 하는데
체감하는 것은 서울에 있다 이곳에 오면 상대적으로 좋다고 느껴집니다.
20여년전쯤 수원에서 서울로 처음 이사간 다음날 동대문 갔다와서 식구들이 모두 아주약한
연탄까스 중독 비슷한 현상을 느낀적이 있습니다. 박카스먹고 누워있던 기억이 납니다.

맺는말을 하자면 이번 돔구장 건설은 서로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졌다는 것으로 보면 될듯합니다.
안산시는 돔구장 건설로 이미지 상승효과와 새로운 모색들을 꾀할수 있고
KBO도 침체된 프로야구 활성화를 꾀할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아니 국민학교 6학년,
프로야구가 처음 생겼을때 곳곳에서 색색의 유니폼을 입고 등교하던 모습이 떠오릅니다.

단지 일부의 우려처럼 노화된 기존시설의 문제등이 있습니다.
문제는 야구가 이전과 같은 인기와 활성화가 안되면...

이상은 어디까지나 주관적인 생각들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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