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햇살과산책

비디오방에도 저작권료를... 본문

사람과사람/일상에서 만남

비디오방에도 저작권료를...

햇살과산책 2007. 7. 16. 15:05
반응형
대체로 예측하던 것처럼 매체에 담아서 유통되는 방식의 비디오는 조만간 명맥만 유지하는 선에서 줄어들겠네요. 개인의 비디오 소장용이나 자신의 비디오를 백업하는 수준으로 줄것같습니다.

노래방처럼 비디오방도 일종의 저작권료를 내는 것으로 알고있었는데 아니었나봅니다.

세계일보 - [단독]법원 "비디오방 영화상영은 위법"

저작권료를 징수하게 되면 문을 닫는곳이나 요금이 오를 가능성이 높아지리라 예상됩니다.
아니면 디지털 음원처럼 IPTV등이 발달하면 매체형식이 아닌 웹을통한 형식으로 서비스되는 것도 1-2년내로 나올지도 모르겠네요. 하지만 추가적인 비용이 들어간다면 많은 위축을 가져올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니면 비디오 대여점을 겸하는 형태로 꼼수를 부려볼수도 있기는 한데 법적으로 허용이 가능한지 수익성은 어떻게 되는지.. 서로 난감한 상황이 발생한것 같습니다.

이래저래 이부분만 떼어놓고 보면 현재와 같은 시장구조에서는 장기적으로는 서로가 손해보는 장사를 할 공산이 커집니다.
그나마 지속적으로 정품을 구입해주던 곳이 많았을테고 저작권료 개념이 지금보다 느슨한 시대에 시작했던 서비스라 이제와서 갑자기(?) 저작권료를 내라고 하면 옳고그름을 떠나 반발은 예정된 반응이었다고 생각됩니다.

제작자 측에서는 참을만큼 참았다는 공감대와 망가질대로 망가진 판매용 영상물 시장상황을 고려했겠지요.
비디오방 업주 입장에서는 치열한 경쟁으로 인한 서비스비용의 많은 하락을 떠안고 영업한것으로 알고있습니다.(가본지 너무 오래되서 언제적인지 기억이 가물가물합니다.) 요즘은 얼마나 비용을 받는지 궁금하네요.

그나저나 오늘 애드클릭스 때문에 화면 로딩시간이 엄청 느려졌네요.
당분간 빼놓을려고 합니다.(미아찾기를 빼놓은건 조금 아쉽긴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