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햇살과산책

엠군과 박진영의 제휴 그리고 UCC 동영상 본문

웹이야기/시간과 공간 ... 유저

엠군과 박진영의 제휴 그리고 UCC 동영상

햇살과산책 2007. 7. 10. 18:48
반응형
엠군이 박진영의 JYP와 손을잡고 공개오디션을 한다고 합니다.

관련기사  출처 :
아이뉴스24
- 엠군-JYP엔터, 동영상UCC 오디션 개최

일전에 UCC 동영상 서비스에 관련해 여러가지 생각을 약간은 비판적으로 정리한적이 있고 이부분은 계속적으로 진행형으로 남아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전제는 이런 서비스의 무료화 정책이 가져다주는 고마운 마음을 가지는 부분이 더 크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블로그의 관련글 - UCC 동영상 서비스 업체에 대한 생각.

엔터테인먼트 사업과의 제휴는 어느정도 예상가능한 부분이었고 본격적인 신호탄으로 보여집니다. 물론 모기업의 영향으로 자동으로 이런형태가 만들어진 엠엔캐스트를 들수 있고 해당 컨텐츠 영역에서 많은 활용을 하지만 대외적으로 이부분을 특별하게 강조하지는 않았다고 생각됩니다. 포털의 경우는 특성이기도하고 현실적인 측면이라 생각되기도 하지만 홈비디오에 나름대로 의미부여해주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SM과 JYP의 경쟁관계를 생각하면 우연치고는..
엠군의 위치는 참 묘한면이 있습니다. 모기업의 기반이 기술적인 곳을 다루는 곳이고 태그스토리와 결별하는 아픔도 있었지만 생각보다 성장세를 유지시키는 저력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른곳보다 자신들의 위치에서 할수있는 것들에 대해 발빠른 행보를 계속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전에 다음측에서 발표한 UCC동영상 트레픽 관련자료를 보면 다음TV팟과 판도라TV가 호각세를 이루고있고 엠군과 엠엔캐스트가 역전된것으로 나옵니다.

다음 이마케팅 본부 - 미국 동영상싸이트 & 한국동영상싸이트 현황

ITVIEWPOINT - 국내 동영상 공유서비스 전쟁의 중간 성적

개인적으로 현재 상황에서 UCC서비스 업체중에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보는곳은 엠군과 엠엔캐스트를 꼽고있고 최근에는 다음TV 팟의 성장세에 이곳까지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다른 업체의 상황은 자기자리를 유지하는 형태에 머무르고 있고 가시적으로 내보이거나 계획중인 것들이 흥미를 끌어당기는 요소들을 아직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판도라TV
- 영상을 다루다보니 화질 부분에 대한 약간의 불만과 서비스 이용시에 여러장치들은 조금 불편함을 줍니다.

네이버 플레이
- 개인적으로 몇번의 헤프닝이 있어 아직은 제대로 쓰지 못하고 있습니다. 역시 영향력은 무시못합니다.

디오데오
- 이곳에서 다룬적이 한번도 없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알고는 있었지만 다른곳보다 흥미위주가 많아 다루지 않았습니다. 다음에 리뷰할때 한번 다룰 예정입니다.

싸이월드
- 의외의 복병이 될수도 있습니다. 동영상 관련해서는 여러가지 제약이 있지만 방향수정을 한다면...
또다른 복병은 유튜브의 예정된 한국진출입니다.

이글을 쓰면서도 느끼는 부분은 단기적 예측도 섯불리 할수없을 정도로 혼란스럽습니다.
뒤집어 말하면 어떻게 될지 모른다는 소리입니다.
언제든지 직간접적으로 참여하거나 제작물을 바탕으로 권리를 행사할수있는 있는 공중파나 대형 제작사 및 배급사들이 존재하고, 업체수는 많고, 시장의 파이는 한정적이고, 외국에서까지 진출하고

현재까지 예측이 어려운 가장 큰 원인은 수익모델의 부재입니다. 표면상으로는 저작권법등의 규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내세우지만(이부분도 중요하며 복합적인 양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익모델이 어느정도 안정화의 길을 갔다면 자신만의 컬러를 가지는 서비스들이 지속적으로 존재하겠지만 아직은 그지점에 도달하지 못했고 이런 부분의 반증은 네이버같은 막강한 자본력과 트레픽을 가진 곳에서 상대적으로 소극적인 행보를 보여주는 것과도 일맥상통합니다.

엠군의 발빠른 행보는 다음이나 네이버처럼 많은 유입량을 바탕으로 낼수 있는 수익모델이 상대적으로 한정적이고, 엠엔캐스트보다 화려함이라는 연관성의 측면에서 모기업과 관련된 현실적인 조건에서 불리하고, 판도라TV처럼 많은 사용자를 바탕으로 하지 않기에 현재와 같은 진행을 보여준다고 생각되며 나름대로 선전하고 있습니다.

아마추어나 무명 연예인지망생 픽업 수준에서 본격적인 연예엔터테인먼트 사업과의 제휴라...
예상된 일이지만 향후 어떤 양상으로 전개될지 궁금해집니다.
일전에 민노씨의 팟캐스팅 관련 포스트의 댓글에서 UCC동영상 서비스 업체들이 제휴형태가 아닌 직접적으로 연예엔터테인먼트 사업에 뛰어들지 모른다는 의견을 말한적이 있는데 추후에 이부분이 진짜 현실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엠군의 오디션관련 홍보영상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