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햇살과산책

KT 올팟 서비스 정지 통보 메일을 받고서.. 본문

초보의 영상활용/보관 및 활용

KT 올팟 서비스 정지 통보 메일을 받고서..

햇살과산책 2007. 11. 13. 18:41
반응형
올초에 리뷰했던 KT의 올팟은 트렌드를 따라서 만든듯한 즉 급조된듯한 인상을 받았었습니다.
후발주자임에도 현재 여러가지 웹에서의 영상 서비스조건에서 약간은 불리한 WMV 기반을 사용했고 오픈마켓을 지향했지만 영상서비스의 사용형태를 분석해보면 여러가지 상황이 어긋난 것으로 생각됩니다.

현재 올팟에 올려진 데이터는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같은 계열인 파란의 푸딩서비스로 전환할수 있다고 합니다.

하단의 내용은 이메일로 알려준 서비스 정지 일정입니다.

안녕하세요. U-좋은 친구, 올팟입니다.

먼저 올팟을 사랑해주신 모든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서비스 종료에 관한 공지사항을 아래와 같이 안내 드립니다.

여러분들께 새로운 개인 컨텐트의 활용 기회를 드리고자 많은 노력을 해왔으나,
내부적인 사정으로 인하여 서비스의 종료 소식을 알려드리게 된 점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며,
 
사이트 공지에서 말씀 드렸듯이 올팟에 업로드 하신 본인의 컨텐트를 개인의 PC로 한번에 일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합니다.
 
아울러 희망하시는 회원님들에 한해 올팟에 업로드 하신 컨텐트를 KTH 푸딩 서비스로 이전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이전 시 푸딩 저장공간  기본10G 제공)

서비스 종료 일정 및 관련 사항을 다음과 같이 안내 드리오니 주의 깊게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 서비스 종료 일정 안내 ]

   - 2007년 11월 01일 : 종료 공지 및 결제 서비스, 컨텐트 업로드, 신규 가입 중단
   - 2007년 11월 12일 : 본인 컨텐트 일괄 다운로드 툴 제공,
                                  희망자에 한해 KTH 푸딩 서비스 가입 및 컨텐트 이전 신청(~07.12.28)
  - 2007년 11월 30일 : 다운로드를 제외한 모든 서비스(마이팟,플레이,클럽팟,마켓팟 등) 중단
   - 2007년 12월 28일 : 올팟 서비스 공식 종료
  - 2008년 06월 30일 : 올팟 고객지원 사이트 폐쇄(다운로드 툴 제공 종료)

[ 세부 사항 안내 ]

1. 신규 가입, 결제, 컨텐트 업로드 중단
앞서 사이트 공지에서 알려드린 바와 같이 지난 2007년 11월 01일 이후로 신규가입, 결제, 컨텐트 업로드 서비스와 함께 무료 올팟탱크 상품권 등록도 중단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2. 올팟 서비스 공식 종료 : 2007.12.28
올팟의 모든 서비스는 2007년 12월 28일 공식 종료되오니 고객님께서는 잔여 서비스 기간 동안
올팟에 업로드 하신 본인의 컨텐트를 올팟에서 제공되는 일괄 다운로드 툴을 이용하여 서비스 종료일 전에 미리 본인 PC에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서비스 종료일 이후에 올팟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더 이상 올팟 본 서비스는 제공되지 않으니 다시 한번 위의 안내를 숙지하시어, 서비스 종료에 혼란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3. 개인 데이터, 컨텐트 보관 및 회수
아울러 미처 서비스 종료일까지 본인의 컨텐트를 회수 못하신 고객님을 위하여 2008년 6월 30일까지 회원님의 소중한 데이터를 보호하고자 올팟 고객지원 사이트를 한시 운영하오니 고객님께서는 본인 실명확인 후 필요하신 개인의 컨텐트를 모두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후로는 사이트가 완전 폐쇄되어 본인의 모든 데이터가 완전 삭제되며 영구 복구할 수 없으니 이 점 널리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올팟의 경우는 KT라는 거대기업에서 운영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싸이월드와 비슷한 형태의 개인공간과 오픈마켓이라는 그럴듯한 결합을 내세웠지만 전반적인 UCC 동영상 서비스의 특징을 제대로 분석 및 예측하지 못했다고 보여집니다. 오픈마켓을 지향했다면 서비스에 사용되는 기술적인 부분의 고민부터 영상제작의 용이성등의 분석이 느슨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현재 UCC 동영상서비스는 사용자의 수요에 비해 서비스 회사가 많아 경쟁이 심하며, 수익성은 아직까지 떨어지고, 관리비용은 많은 편이며, 저작권등 중요한 여러가지 주변조건이 정리되지 않았습니다. 개인생각으로 내년부터 몇몇 업체는 사라지지 않을까 예측했었는데(현재 올려진 영상 콘텐츠는 인수합병을 고려할만큼 서비스회사마다 특징을 꼽을수 있는 다양성을 지니고 있지않으며 유저층도 중복되는 경향이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올해안에 올팟이 서비스 정지 예정 메일을 보낸것으로 보면 생각보다 그시기가 앞당겨 질수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네이버에서 UCC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최상단에 항상 광고하던 곳이라 조금더 씁쓸합니다.
내년쯤 되면 조금더 세밀하고 실제적으로 알수있겠지요.

웹2.0을 표방한 서비스의 거품 혹은 유저와의 동상이몽이었을까?

블로그의 올팟 관련글
2007/06/05 - [웹이야기/웹사이트리뷰] - UCC 동영상 올리기 - 올팟 -
2007/04/13 - [웹이야기/웹사이트리뷰] - UCC동영상 서비스 웹사이트 체험후의 이야기 3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