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햇살과산책

동영상 사이트 영상품질 테스트중 생긴 이야기 본문

웹이야기/웹사이트리뷰

동영상 사이트 영상품질 테스트중 생긴 이야기

햇살과산책 2007. 4. 6. 11:49
반응형
안녕하세요!
꽃놀이라도 떠나고 싶은 날씨네요.

저희가 어제 동영상을 올리수 있는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직업병이 발동해 영상의 품질이 어떨가 하고 테스트를 하다가 한가지 문제에 봉착해 잠정적으로 보류를 했습니다.
답신을 아직 받지는 못했는데 일부 사이트의 약관을 보니 상업적 목적의 이용을 제한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업로드후 10분정도후에 삭제되었는데 테스트용으로 올린 영상에 저희 ci와 url을 삽입한 부분이 주원인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영상의 내용은 저희 아기 성장비디오중에서 야외에서 촬영한 부분이었고 테스트용 자막으로 초보촬영자들을 위한 간단한 조언이었습니다.미풍양속에 어긋나거나 어떤 특정물품의 광고에 관한것은 아니었고 특정대상이나 인물이 보기에따라 기분나쁘거나 논란이 있을수 있는 내용도 아닙니다. 더구나 테스트가 목적이라 전부 비공개로 설정하고 해당 사이트의 컨텐츠 영역에 노출되는 것이 아닌 형태로 진행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지만, 저작권과 악의적 사용자에 대한 방지책이라 생각하고 이해하기로 했고 이런부분이 허용되는 곳에서만 테스트하기로 방향을 다시 잡았습니다.
다만 처음에 생각했던 비슷한 성격의 사이트끼리의 비교는 하지않고 개별사이트마다 리뷰를 진행하겠습니다.

제가 ci와 url을 빼지 않는 이유는 혹시라도 다른사람이 사용할지 모르는 개연성 때문입니다.pc에 능숙한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해당 사이트의 동영상을 올려진 파일 그대로 자신의 pc로 옮기는 것은 그리 어려운일이 아닙니다. 특정툴을 설치하지 않아도 그리고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인터넷 조금만 검색해보면 쉬운일입니다. 이부분은 현재 보안상 기술적인 한계로 여겨진다면 해당 영상 제작자에 대한 보호라는 측면과 배치됩니다. 물론 인터넷에서 스트리밍용으로 쓰이는 영상들이 퀄리티가 높게 나오지 않는편이라 영상소스로 쓰일만한 이유는 많지 않지만 몇년전에 저희가 운영하는 웹사이트의 faq를 글자하나 안틀리고 심지어 오타까지 포함한 100개가 넘는 내용을 복사해서 동종업체에서 버젓이 게시했을때는 아주 어이가 없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게다가 영상물이 저의 개인적인 목적으로 촬영된 것들이라....

달리 생각하면 이부분의 최상의 정답은 해당 이용자들이 스스로 지키는것이지만 불펌의 문제는 해당 컨텐츠를 가져가는 것도 문제지만, 악의적으로 사용될때 문제가 더욱 증폭되는 것이라 정착될려면 시간이 필요할듯합니다.
조금 더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해당 컨텐츠를 올린 사람이나 업체는 자기의 것을 직접적인 영리목적의 광고하는 것이 아니지만 기술적 한계로인한 스스로의 보호장치(과하지않은)도 동시에 사용할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컨텐츠를 모아 서비스하는 곳도 사용자의 악의적인 사용에 방어해야 되고 일단 올려놓고 전체를 모니터링해서 걸러내는 방식이라면 분명 시간,인력,비용이 많이 소비되는 측면때문에 여건상 어려움이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어찌되었건 어제 잠시나마 올려졌던 게시물을 보시고 후속편을 기대하셨던분이 혹시라도 계셨다면 죄송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컨텐츠를 서비스하시는 곳에서는 이용할수 있는 범위를 첫페이지 상단에 링크해 주셨으면 하는 바램도 있습니다. 저희처럼 영리적인 목적과 개인적인 목적이 모호하게 결합된 상태로 비록 규모는 영세하지만 직업적으로 다루는 전문집단이 소외되질 않기 바라는 마음도 있습니다. 이부분은 시의적으로 어려울수도 있지만 소수자를 위한 대안을 바라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약관을 꼼꼼하게 살피지 못한점은 도의적으로 사과드립니다.
반응형
Comments